【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테슬라는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분기 순이익과 매출을 발표했지만,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하락하면서 실망 매물이 출회되는 모습이다.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의 계정 무료 공유를 금지하면서 2분기 신규 가입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조정 주당순이익도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매출이 예상을 밑돌고 3분기 매출 예상치도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실망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런 기술주의 실적에 따른 차익 매물로 나스닥은 하락 마감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일부 기술주들은 약세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적이 좋게 예상되는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일수 있으니 국내증시도 보합 내지는 혼조 국면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에서는 외국인이 지난 6월 19일 이후로 이탈과 유입을 지속하고 있다. 강하게 자금이 이탈하는 국면은 아니라서 크게 문제 없다고 보이지만 대다수 종목들이 쉽게 방향을 잡지 못하는 형국이라 주식 매매가 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아직까지는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동결 기대감이 지속 이어지는 형국이라 시장은 긍정적으로 대응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외국인 수급 난항으로 쉽게 방향을 잡지 못하고 등락을 지속 하고 있는 반면 코스닥은 에코프로 및 에코프로비엠 등 이차전지 소재주들의 주가를 크게 띄우면서 지수 상승에 탄력이 붙은 상황이다. 코스닥은 이대로 상승시 963선이 다음 저항 라인이 된다. 

하지만 최근 양극재 수요 둔화 우려가 서서히 나오고 있어 이에 따른 주가 조정 시 코스다가 지수도 어느정도 영향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일부 반도체, 기계장비, IT, 운송장비 섹터는 좋은 종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쪽으로 눈을 돌려 보는것도 괜찮아 보인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 되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삼성전자, 美 텐스토렌트·그로크와 AI 칩 프로젝트 착수 소식 및 정부,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2개 추가 지정 등에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테마 상승.

▷폐배터리 시장 성장 기대감 지속 등에 폐배터리 테마 상승.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속 2차전지/ 전기차 테마 상승. 니켈, 리튬 테마 등도 상승.

▷AI, DDR5 등 기술변화 모멘텀 속 기판 산업 성장 기대감 등에 PCB(FPCB 등) 테마 상승.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 속 호실적 기대감 지속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여행 테마도 상승.

▷러시아 흑해곡물협정 종료 영향 지속 등에 일부 사료/ 비료/ 농업/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일라이릴리 치매 치료제 ‘도나네맙’ 임상시험 마지막 단계에서 긍정적인 결과 발표 모멘텀 지속 속 치매 테마 상승.

▷애플, 자체적인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개발 소식 속 일부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애플 주가 상승 속 아이폰 테마도 상승.

7/20(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SK케미칼이 아스트라제네카와 당뇨병 복합제 글로벌 위탁생산·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최대주주 SK디스커버리도 동반 상승했다.

상지카일룸은 12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상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DB, 조일알미늄, 국전약품, 코스나인, 상지카일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