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사태 연루된 최지성·장충기 등 대상자 거론

지난 2022년 3월 17일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왼쪽)과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이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으로 출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22년 3월 17일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왼쪽)과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이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으로 출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광복절 특사' 대상자를 가리기 위한 사전 심사가 오늘부터 시작된다. 법무부가 9일 오전 10시부터 정부과천청사에서 사면심사위원회(사면위)를 열고 광복절 특별사면·복권 건의 대상자를 심사한다.

법조계와 재계 안팎에서는 지난 신년 특사에서 배제된 경제인들이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년 특사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정치인들이 주로 명단에 올랐다.

사면위는 특사·복권 건의 대상자를 선정해 사면권자인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이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사면·복권 대상자가 최종 결정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광복절 특사에는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최지성(72)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장충기(69) 전 미래전략실 차장이 특사 대상자로 점쳐진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2021년 대법원에서 각각 징역 2년6개월을 확정받았다가 지난해 3월 가석방됐다.

이들과 함께 실형이 확정됐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021년 8월 가석방됐다가 지난해 광복절 특사로 복권된 바 있다.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명예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등도 재계에서 특사 가능성이 있는 인사로 꾸준히 거론된다.

이번 사면위는 위원장인 한동훈 장관을 비롯해 이노공 차관, 신자용 검찰국장, 김선화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등 당연직 4명과 교수·변호사 등 위촉직 위원 5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특별사면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