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하반기 도입…경기·인천지역 승차는 제외, 논란 불가피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서울시민들은 월 6만5000원만 내면 지하철과 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다만 이번 발표는 인근 지자체인 경기도와 인천을 배제한 내용으로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는 6만5000원으로 구매한 후에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해당카드는 실물 카드뿐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실물 카드는 카드를 구매(3000원)한 후 매월 6만5000원을 충전해서 쓰면 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승용차 이용이 늘어나며 줄어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사람들이 통행할 때 하루 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분포 비율)을 끌어올려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특히 서울시는 최근 대중교통 요금을 비롯한 각종 물가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서민들의 생활 안정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오세훈 시장은 "교통 분야 기후위기 대응은 친환경 버스 교체, 공공자전거 확대, 전기택시 보급 등 하드웨어 교체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핵심"이라며 "기후동행카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시민과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계속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지하철이나 버스의 경우 경기도와 인천이 연계되는 사례가 많은데, 이들 지자체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해 논란이 예상된다.

예를 들어 해당카드는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할 때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경기·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사용이 불가하다.

서울과 타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다.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지하철의 경우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2600만명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 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김상수 경기도교통국장은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 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 노력이 아니라 3개 지자체 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난제"라며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3개 지자체는 2004년 수도권 통합환승제 도입을 계기로 수도권 교통 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며 "3개 지자체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 정기권' 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에 대해서도 정기적으로 만나 공동으로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