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0.71달러(+0.78%) 상승한 91.48달러에 거래 마감하는 등 국제유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는 커지고 있지만 오는 19~20일(미 현지시간) 예정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광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Fed는 이번 회의에서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를 내놓을 예정이며, 점도표를 통해 연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과 내년 금리 인하 등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골드만삭스는 앞서 Fed가 11월에도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강 보합 내지는 소폭 약세국면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이틀 정도 강한 기관 매수력으로 강하게 코스피 지수가 반등했지만 전날에는 외국인 기관의 동반 순매도가 나오면서 일부 조정을 거치며 마감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에서 이번주 금요일가지 외국인 순매수가 강하게 유입되지 않는다면 일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만약 외국인 순매수가 잘 유입된다면 현재 방향성 없는 등락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한다.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오려면 중국 경제 회복, Fed 금리인상 종료, 국제유가 하락 등 이슈가 나와줘야 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아직은 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현 시점에서 기술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120일선의 지지 여력이 중요하다. 이 구간이 이탈된다면 추가적인 부진한 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 지지 받는다면 고점 등락 횡보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탈된다면 1~2개월 부진한 장세를 만들어 갈 수도 있다. 

시장이 애매한 흐름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빠른 이슈적 순환 흐름만 강하게 나오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국경절 연휴 소비 회복 기대감 등에 여행/카지노/면세점/화장품, 밥솥 등의 中 소비 관련 테마 상승.

▷국제유가 상승 지속 등에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오세훈 서울시장 호감도 1위 소식 등에 정치/인맥(오세훈) 등 테마 상승. 과거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 등으로 시장에서 부각된 바 있는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국내 기업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본격화 소식 등에 건설기계/ 우크라이나 재건/ 원자력발전/ 전력설비 등 테마 상승.

▷우주개발 성장성 가속화 기대감 등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교육부, '에듀테크' 산업 육성 및 수출 활성화 계획 소식 등에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사이버보안 산업 시장 확대 수혜 기대감 등에 일부 보안주(정보) 테마 상승.

▷美中 갈등 속 중국 내 아이폰15 예약판매 시작 단 1분만에 완판 소식 등에 일부 아이폰 테마 소폭 상승.

9/18(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태경그룹, 물부족 사우디와 해수담수화 협력 네옴시티에 적용 추진 기사 속 태경비케이, 태경산업, 태경케미컬이 상승했다. 옵티코어는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고, 코어라인소프트는 정규장 급락 후 시간외 상승했다.

반면, 위메이드는 200억원 규모 사모 CB 발행 결정 등에 하락했다. 모아데이터는 100억원 규모 CB 발행 결정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KTis, 태경비케이, 모아데이타, 에스코넥, 율촌, 에스와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