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뉴욕증시는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하면서 조정영역에 들어갔지만 낙폭과대에 따른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 마감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이 선 반영되며 살짝 반등하는 모습을 전일 보여주었다. 금리 동결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11월 FOMC 정례회의 결과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반등 흐름이 오늘도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몇일 전부터 기관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일부 기관의 순매수가 이어지면 일정부분 지수의 반등력이 지난번에도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어느 정도 기술적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지속적인 반등력이 이어지려면 외국인 매수력도 필요한데 아직까지는 외국인들이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수급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지난 1월부터 상승한 폭의 76.4% 구간까지 조정을 받은 모습이다. 기술적으로는 충분한 조정으로 일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지만 11월 FOMC 정례회의 이후 제롬 파월 Fed 의장이 내년 금리 전망과 관련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가 중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올해 남은 12월 회의에서 금리를 추가 인상할지 아니면 이쯤에서 인상을 종결할지를 주목하고 있다. 또한 금리선물시장에서는 Fed가 내년 여름께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일부 당국자들은 금리 인하 시점을 내년 연말께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 공개되는 11월 FOMC 의사록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오늘은 일부 기술적 반등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고, 실적이 좋은 종목들과 그렇지 못한 종목들의 주가 등락은 전일과 마찬가지로 크게 차이가 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일부 테마주들도 빠른 순환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작전 본격화 등에 LPG(액화석유가스)/ 도시가스/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등 테마 상승.

▷한국은행-한국거래소, 디지털화폐(CBDC) 관련 업무협약 체결 예정 소식 등에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테마 상승.

▷4,800억원 규모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사업 예타 조사대상 선정 유력 소식 등에 우주항공산업/ 통신장비 등 테마 상승.

▷美 첫 의료대마 판매 약국 등장 소식에 마리화나(대마) 테마 상승.

▷中 인구 고령화에 서비스 로봇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국내 배터리 3사, LFP 배터리 양산 공식화 소식에 일부 2차전지, 2차전지(LFP/리튬인산철) 등 테마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강세 및 PC 재고조정 막바지 국면 분석 등에 일부 반도체 테마 상승.

▷대한유화, 8분기 만에 흑자전환 속 내년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석유화학 테마 상승.

▷체질개선에 따른 주가 반등 기대감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아시아나항공(+7.05%)이 화물사업 매각 이사회 결과를 앞두고 강세 마감한 가운데, 항공/저가 항공사 테마 상승.

▷국내 UAM 상용화 기대감 지속 등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10/30(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JTC가 2분기 흑자 전환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디엔에프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양수인 : 솔브레인)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CJ CGV, KG스틸 등은 3분기 실적 발표 등에 상승했다.

반면, 현대비앤지스틸은 3분기 실적 부진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포시에스, 에코플라스틱, 소프트센, 위지트, 워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