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만장비산업 육성, 지원을 위해 협회 창립
항만 자동화 및 지능화 전환에 발맞춰 적극 활동 예정

15일 사단법인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가 창립식을 갖고 초대협회장으로 홍문기 HJ중공업 대표를 선임했다. 협회 깃발을 들고 있는 홍문기 협회장(오른쪽)과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왼쪽)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 제공=뉴스퀘스트]
15일 사단법인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가 창립식을 갖고 초대협회장으로 홍문기 HJ중공업 대표를 선임했다. 협회 깃발을 들고 있는 홍문기 협회장(오른쪽)과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왼쪽)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 초대협회장에 홍문기 HJ중공업 대표가 선임됐다.

15일 ‘한국항만장비산업협회’는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창립식을 갖고 협회장에 HJ중공업 홍문기 대표를 선임하는 등 공식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창립식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한 1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협회는 항만장비산업 육성과 관련 기술 증진을 위해 항만크레인, 항만무인이송장비(AGV), 항만운영시스템 분야의 대표기업들이 의지를 모아 설립하게 됐다.

회원사는 HJ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서호전기, 한미테크윈, 싸이버로지텍, 토탈소프트뱅크 등이다.

최근 항만 전반의 스마트화와 함께 항만장비의 자동화, 지능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전 세계 항만 자동화장비 시장도 2019년 38억 달러(4조9362억원)에서 2027년 57억 달러(7조4043억원) 규모로 연평균 6.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항만도 부산항신항, 광양항, 인천신항과 진해신항까지 2조 원 규모의 항만 자동화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협회는 항만 자동화‧지능화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 동향분석 및 정보 공유 ▲스마트화 및 자동화 장비 기술개발 및 산업화 지원 ▲공동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 국제협력 ▲항만장비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등을 목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또 나아가 국내 항만에 국내 기업의 기술을 도입할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까지 목표로 활동할 계획이다.

홍문기 협회장은 “국내항만 장비 및 기자재 산업계의 발전과 상생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협회가 민과 관의 가교 역할을 하고, 업계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진출해 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에 설립된 협회를 통해 국내 항만장비산업이 항만 자동화, 지능화 전환에 대응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하며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