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대표적 매파로 분류되는 크리스토퍼 월러 미 연방준비제도(Fed) 이사가 워싱턴DC에서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 주최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인플레이션이 몇달 간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경우 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향후 발표 될 인플레이션 지표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내일 발표될 대표적 물가지수 중에 하나인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가격 지수 결과에 따라 증시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증시는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에 힘입어 보합 내지는 소폭 상승 흐름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은 삼일 연속 순매도를 하고 있지만 매도 대금이 줄고 있고 기관은 3일 연속 순매수를 해주며 매수 자금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흐름으로 보았을 때 증시는 한단계 더 상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상대적으로 코스피가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코스닥은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스닥을 강하게 이끌었던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약한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에 코스닥이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황 개선이 기대가 되는 반도체와 실적 개선이 되고 있는 조선기자재 또는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주들에 수급이 붙어 상승이 나오기 시작하면 좋은 시장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고점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빠른 테마 순환만 지속되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2026년 선박 교체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및 암모니아선 수주 기대감 지속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전기차 전동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및 내년 IT 수요 회복 전망 등에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카메라모듈/부품/ PCB(FPCB 등) 테마 상승.

▷정부, 만화·웹툰 국가주도 지원 기대감 등에 웹툰 테마 상승.

▷내년 반도체 가격 상승 추세 지속 및 업황 개선 전망 및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HBM/ 반도체 테마 상승.

▷삼성전자, 내년 전 제품군에 AI 탑재 소식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내년 2차전지 업황 개선 전망 등에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국내 연구진, 차세대 면역항암제 ENPP1 억제 화합물 발굴 소식 등에 면역항암제 테마 상승. 투자심리 개선 속 바이오시밀러, 일부 제약업체, 유전자 치료제/분석, 줄기세포 등 일부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삼성전자, 자율주행차 시장 겨냥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2024년 K-방산 2차 성장기 진입 기대감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첨단로봇 규제 혁신 방안,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개정안 등 정부 정책 지원, 국내 대기업 로봇 사업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11/28(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22년만에 7광구 탐사 재추진 기사 속 대성에너지, 중앙에너비스, 대성산업, 지에스이, 흥구석유 등 시간외 일부 도시가스/LPG 등 테마가 상승했다. 

두산로보 협동로봇, 현대차 전기차 공장에 첫 투입 소식 등에 두산로보틱스가 상승, 에스피시스템스 등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바른손이앤에이, 스킨앤스킨, 대상홀딩스, 메가터치, 씨씨에스, 비비안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