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파월 의장은 이날 애틀란타 스펠만 대학에서 열린 헬렌 게일 총장과의 대담에서 "충분히 제약적인 기조를 달성했다고 자신있게 결론짓기에는 너무 이르며, 혹은 정책이 언제 완화될지에 대해 전망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언급했다.

이어 "정책을 더욱 긴축적으로 바꾸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된다면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추가 긴축 가능성도 열어뒀다.

파월 의장이 시장에 반영된 금리 인하 기대를 늦추기 위해 균형을 맞추는 발언을 내놨지만, 시장에서는 오히려 이를 완화적으로 해석하는 모습이다. 파월 의장의 발언 이후 내년 3월에 첫 금리를 인하 가능성은 60% 이상으로 높아졌으며, 내년 최대 1.25%포인트의 금리 인하를 반영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미 국채금리는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반등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외국인, 기관의 차익 매물이 나오기는 했으나 짧은 조정으로 마무리짓고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 추이를 보면 전일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하며 차익 매물을 내놓았다. 하지만 Fed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지속적으로 나오며 미 국채금리를 하락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외국인이 순매수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최근 증시 흐름을 보면 이차전지주들의 부진한 흐름을 코스닥 보다는 코스피가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또 향후 실적이 좋고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업종이 반도체, 자동차, 조선, 방산이기 때문에 코스피 한동안 강세를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최근 몇일 간 뚜렷한 방향성 없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이슈에 따른 테마주 순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복지부, 비대면 진료 기준 완화 소식에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지속 등에 STO(증권형 토큰 발행) 테마 상승.

▷파나마·수에즈운하 이슈 발생 등에 따른 BDI 지수 및 LPG선 운임 급등 소식에 해운 테마 상승.

▷골드만삭스, 한국 방산주 추천 소식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중국에 이어 미국·유럽 어린이 폐렴 사례 급증 소식에 코로나19(진단/치료제/백신 개발 등)/의료기기/ 제약업체/ 마스크 등의 테마 상승.

▷글로벌 게임 산업 긍정적 환경 지속 속 韓 게임업체 해외 성과 가시화 기대감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네이버웹툰 日 거래액 1,000억엔 돌파 사상 최대치 기록 소식 등에 웹툰 테마 상승.

▷토스뱅크 3분기 순이익 86억, 출범 2년만에 첫 분기 흑자 소식 등에 토스(toss) 테마 상승.

▷현대삼호중공업 5,574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2%) 규모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소식 등에 조선/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11월 반도체 수출 16개월만에 증가 및 온디바이스 AI 개화에 따른 메모리 산업 훈풍 기대감 등에 일부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온디바이스 AI 등 일부 반도체 테마 상승.

12/1(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갤럭시아에스엠, 갤럭시아머니트리, 케이옥션 등 일부 STO(증권형 토큰 발행)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콘텐트리중앙은 영화 '서울의봄' 흥행 소식 등에 상승했다.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전극공정 제조장비 공급계약 체결 등에 상승했다.

반면, 정규장 복지부의 비대면 진료 기준 완화 소식 등에 상승했던 유비케어, 케어랩스, 비트컴퓨터 등 일부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엔에이치스팩30호, 갤럭시아에스엠, SG세계물산, 태양금속, 인성정보, 갤럭시아머니트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