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월 판매 데이터 분석...여행상품, 전년 대비 87% 급증
고물가 영향, 집밥 관련 상품 매출 증가...뷰티, 패션도 인기

[사진=GS샵 제공]
[사진=GS샵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올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절약형'이었다. 고물가를 극복하는 합리적 소비 형태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고 예약상품은 '여행'으로 1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다. 

GS샵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TV홈쇼핑, 데이터 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모바일 앱 등을 통해 판매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행, 뷰티, 패션 등 엔데믹 수혜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또 집밥 관련 상품 구매가 늘었다. 김치, 갈비탕, 압력밥솥, 프라이팬 등의 구매 증가는 코로나 기간 늘어난 배달 음식을 줄이고 직접 조리해 먹는 가구가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했다.

올해 최고 히트 상품은 단연 여행상품이다. 11월 말까지 여행상품 주문(예약상담) 건수는 2022년 연간 대비 87%나 급증했으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연간 대비 80% 수준까지 회복했다. 고물가, 고금리도 본격적인 엔데믹 국면에서 폭발한 여행 보복 소비를 막지 못한 것이다.

여행 지역으로는 일본, 유럽, 베트남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전체 주문건수에서 28%를 차지한 일본은 가까운 거리, 엔저 효과 등에 힘입어 올해 가장 큰 인기를 누렸다. 유럽 비중은 24%였으며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등 서유럽이 13%, 튀르키예가 5.4%로 많은 관심을 끌었다. 3위는 다낭, 나트랑 등 여행지를 중심으로 한 베트남이 17%를 차지했다. 급증한 여행 수요 영향으로 여행가방 매출도 급증했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며 뷰티, 패션 상품도 인기를 끌었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가정용 미용기기가 돌풍을 일으켰다. 피부과 방문 대신 가정에서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여성뿐 아니라 40대 남성들도 큰 손으로 구매한 덕분이다.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재택근무가 줄어들고 야외활동이 늘어난 영향으로 오피스 캐주얼룩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사진=GS샵 제공]
[사진=GS샵 제공]

집밥 관련 상품 매출도 크게 늘었다. 배달 앱 사용자가 줄어든 것과 대비된다. 김치, 갈비탕, 스테이크 등 식품 매출 증가가 눈에 띄었다. 압력밥솥, 프라이팬, 밀폐용기 등 주방용품 판매도 늘었다. 

건강식품은 코로나 기간 중 비타민, 콜라겐, 유산균, 콘드로이틴 등으로 다변화된데 이어 올해는 더욱 세분되고 있다. 유산균은 면역, 장 건강, 다이어트, 혈당관리 등 특정 기능을 더한 상품으로 종류가 다양해지고 피부 관련 상품은 콜라겐과 함께 글루타티온, 엘라스틴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GS샵은 올해 주목받은 브랜드를 모아 4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 간 ‘베스트 어워즈’ 특집을 실시하고 GS페이(GS Pay) 결제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