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난 13일 연방준비제도(Fed)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종전과 같은 수준인 5.25~5.50%로 동결하면서 내년 말 금리 전망치는 4.6%로 기존의 5.1%에서 크게 낮춰 잡았다.

이는 내년 0.75%포인트 금리 인하를 예상한 것으로, 0.25%포인트씩 3회 인하를 예상한 것이다. 당초 올해 한 차례 더 인상 여지를 밝혔던 계획을 취소하고 금리를 동결했으며 동시에 내년 1~2차례로 예상되던 금리인하를 공격적으로 횟수를 늘려잡아 긴축정책 완화의 메시지를 나타냈다.

하지만 Fed 위원들의 금리 인하 경계 발언은 지속되고 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전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금리 인하는 현재 연준 논의 주제가 아니라며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하를 논의했다는 파월 Fed의장 발언을 진화하고 나선 가운데, 이날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FOMC 이후 시장 반응이 혼란스럽다며, Fed가 전망했던 것보다 더 많은 금리 인하를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로레타 매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단계는 금리를 언제 인하할까가 아니라며, 금리 인하 시기와 범위에 대해 시장이 앞서 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전반적 기조에 국내시장에서는 금리인하 기대감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개인과 외국인의 순매수 등에 코스피지수는 3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개인이 7거래일만에 순매수, 외국인은 3거래일 연속 순매수 했다.

시장에서는 이날 개인의 순매수에 대해 대주주 양도세 부과 기준 완화 발표 기대감 등에 힘입은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닥 지수도 외국인과 기관은 사흘 연속 동반 순매수를 보였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 완화 기대감 등에 2차전지 관련주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됐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12월 들어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순매수력이 지속 되고 있다. 이러한 순매수 흐름은 Fed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내년 1월에도 이러한 기조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하고 Fed의 금리인하 기조가 앞으로 이어질 FOMC에서 계속 이어진다면 증시는 지속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지수 흐름을 보면 지난 11월 이후 반등기조를 잘 이어가고 있다. 지수 상승력으로 인해  그 동안 눌렸던 많은 종목들이 반등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지수를 이끌었던 이차전지 관련주들도 다시 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을 해야 될 만한 것은 성장 섹터도 좋은 모습을 보이겠지만 실적이 좋으면서 아직 주가 바닥권역 탈출하지 못한 자동차, 건설 관련주들을 주목을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금리인하를 진행할 경우 자동차 판매량은 더욱더 많아 질 것으로 보이고, 자동차 뿐만 아니라 건설 경기도 좋아지면서 건설주들도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건설, 조선 까지 양호해 질 경우 그 동안 부진했던 철강주들도 본격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내년 금리 인하 시기에는 이러한 섹터들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 

이슈적 순환 테마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홍해 긴장 고조 속 글로벌 물류 대란 우려 등에 해운/ 종합 물류 테마 상승.

▷내년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 온디바이스 AI·CXL 등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기대감 지속 등에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 CXL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주식 양도세 대주주 요건 완화 기대감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리튬, 폐배터리 등의 테마도 상승.

▷로봇 산업 육성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北, 연이은 미사일 도발 소식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 속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사우디, 철강 프로젝트에 약 120억 달러 투자 소식 속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한국앤컴퍼니(+11.67%)가 MBK파트너스 공개매수가 상향 속 경영권 분쟁 격화 조짐 등에 급등한 가운데, 타이어 테마 상승.

▷한동훈 법무부 장관,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차출론에 정치/인맥(한동훈) 테마 상승.

12/18(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SG가 우크라이나국 도로 복구사업 및 종전 후 우크라이나 도로 재건사업 추진 목적 (가칭) USG(우크라이나국) 출자증권 취득 결정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파멥신이 경영권 변경 등에 관한 계약 체결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하림 컨소시엄이 HMM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하림, 하림지주가 상승한 반면, HMM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블루엠텍, 국동, 원익큐브, 씨씨에스, 컴퍼니케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