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증시에서 전일 장 마감 후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하면서 급등세를 보인 가운데,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3분기 GDP국내총생산(GDP) 확정치가 기존보다 하향 조정되면서 내년 통화정책 완화 기대감을 키우면서 상승 마감했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는 전일 차익 매물로 인한 조정을 견뎌내고 반등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더라도 전일 장중에 외국인, 기관이 매도 흐름을 보였지만 장 막판 소폭 순매수로 전환시키면서 순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누적으로도 11월부터 외국인은 5조원 이상, 기관은 6조4000억원 이상 누적 순매수를 보이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전일 조정을 받기는 했지만 기술적으로도 크게 꺾이지 않는 흐름을 만들고 있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코스피는 2600을 이탈시키지 않았고 코스닥은 855를 이탈시키지 않으면서 11월부터 이어온 반등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대로 상승 흐름이 이어진다면 코스피는 지난 8월 고점(2668), 코스닥은 871선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지수가 반등 기조를 이어가자 전일 시장에서 그동안 부진했던 자동차 관련주들의 강세 흐름이 나왔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및 유럽 판매량 증가에 따른 기대감에 따른 모습인데 이러한 판매량 증가는 금리 인하 시기에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적 피크 우려를 잠재울 것으로 보인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틱톡 전자상거래 플랫폼 '틱톡샵' 한국 진출 소식에 광고 테마 상승.

​▷현대차 CES 2024서 '수소·소프트웨어 미래비전' 공개 예정 및 정부의 수소 지원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더핑크퐁컴퍼니 IPO 가능성 제기 및 국회 상속·증여세법 출산 자녀 지원정책 발표 등에 일부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토스 상장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토스(toss) 테마 상승.

​▷대동, 포스코와 특수환경 임무수행 로봇 공급 계약 체결 소식에 대동 그룹주가 급등한 가운데, 농업 테마 상승.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도 상승.

​▷자동차 수출 호조세 지속 속 일부 자동차 대표주/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기대감 지속 속 mRNA, 바이오시밀러, 탈모 치료, 비만치료제 등 일부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

​12/2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남양유업이 경영권 분쟁에 대한 대법원 판결선고가 2주 뒤로 확정됐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엔터파트너즈가 경남제약(최대주주) 대상 2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를 보였다. 내년 1분기 CXL 2.0 테스터개발 완료 기대감 등에 정규장 급등했던 엑시콘이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한가를 만들었다.

반면, 에코프로머티는 758,260주 추가상장(주식매수선택권 행사) 공시 속 급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월드, 하림, FSN, 씨씨에스, 대유에이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