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현지 보안 시스템 강화, 안전한 근무 환경 만들 것”

대우건설 직원 2명이 17일 만에 석방됐다. 사진은 피랍직원들이 풀려나 조승일 플랜트사업본부장과 만나는 모습이다. [대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대우건설 직원 2명이 17일 만에 석방됐다. 사진은 피랍직원들이 풀려나 조승일 플랜트사업본부장과 만나는 모습이다. [대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대우건설은 나이지리아에서 피랍됐다 석방된 직원 2명과 관련해 “피랍 직원 모두 건강한 상태이며 현지에서 절차를 밟아 최대한 빠른 일정으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0일 외교부와 대우건설에 따르면, 대우건설 직원 2명은 나이지리아 남부 엔웨(ENWE) 바란(Gbaran) 인근에서 이동 중에 무장 세력에 납치됐다가 17일 만인 29일(현지 시간) 석방됐다.

외교부는 이들 모두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병원 검진 후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 가족과 통했다고 전했으며, 대우건설은 이날 “피랍 직원의 안전한 석방을 위해 모든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대한민국 정부와 나이지리아 정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대우건설 직원 2명은 지난 12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차량을 타고 나이지리아 바이엘사 주에 있는 바란 인필 석유화학 플랜트 현장으로 이동하던 중 무장 세력에 의해 납치됐다.

이 차량에는 경호원 4명과 운전사 2명이 함께 탑승했으나, 무장세력의 쏜 총에 맞아 현장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우건설은 플랜트사업본부장을 현지로 급파하고, 본사와 현지에 24시간 비상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공식·비공식 라인을 통해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우건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현지 보안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더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나이지리아에서는 인질의 몸값을 노리는 납치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올해만 800여건, 지난해에는 1129건이 발생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일어난 나이지리아 남부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동북부와 마찬가지로 치안이 불안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