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SK에너지, HD현대오일뱅크 순

지난해 4분기 국내 정유기업 정보량 추이 [데이터앤리서치 제공=뉴스퀘스트]
지난해 4분기 국내 정유기업 정보량 추이 [데이터앤리서치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사 가운데 지난해 4분기 최다 소비자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해 10~12월까지 국내 정유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GS칼텍스가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정유업체인 S-OIL·GS칼텍스·HD현대오일뱅크·SK에너지·알뜰주유소(이상 4분기 정보량 순 배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검색어는 5개 정유사 모두 ‘회사명’으로 동일하게 검색하되 GS칼텍스, S-OIL, SK 등 사명에 영어가 들어가는 경우 한글 표기도 혼용해 검색했으며, S-OIL은 '에쓰오일'과 '에스오일'을 병행 검색했다. SK의 경우 SK에너지의 빅데이터만 집계했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의 알뜰주유소, 한국도로공사의 ex-OIL, 농협주유소(NH-OIL) 세 곳을 통합 분석했다. 

또 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바둑’, ‘배구’, ‘야구’, ‘선수’, ‘골프’, ‘스포츠’, ‘농구’ 등 스포츠 관련어와 SK하이닉스, SK케미칼, SK에코플랜트 등 검색 시 중복되는 SK 계열 기업명들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GS칼텍스는 4만61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2만4560건과 비교 시 1만6058건, 65.38% 급증했다.

S-OIL은 같은 기간 총 3만6838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자리했다. 포스팅 수는 전년 같은 기간 2만7556건 대비 9282건, 33.68% 증가했다.

SK에너지는 2만836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를 기록했다. 직전 연도 같은 기간 2만2945건과 비교하면 5420건, 23.62% 늘었다.

HD현대오일뱅크는 4분기 1만5021건의 포스팅 수로 4위를 지켰다. 직전 연도 같은 시기 1만6313건의 정보량에 비해 1292건, 7.92% 감소한 수치다.

알뜰주유소는 같은 기간 4644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SK의 경우 최근 정유사업 일변도에서 탈피, 사업 다변화를 추진함에 따라 이번 조사부터 SK이노베이션 키워드를 조사에서 제외했다”면서 “지난해 정유업계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직전연도 대비 20% 이상 크게 높아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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