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매출액 2조 9124억원, 영업이익 4923억원 기록
한국법인 연매출 사상 첫 1조원 돌파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오리온이 지난해 제품 경쟁력 강화와 적극적인 영업활동, 생산설비 확대 등의 영향으로 3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전 이익은 창사 후 최대치를 달성했다.

오리온은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 2조9124억원, 영업이익 4923억원을 기록했으며, 특히 세전이익은 사상 최대인 5200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 법인의 매출액은 13.9% 상승한 1조700억원, 영업이익도 20.4% 늘어난 1688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의 매출액이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법인은 춘절 시점 차이에 따른 영향과 위안화 약세 등 악재로 매출액은 7.5% 감소한 1조 1789억원을 기록했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불필요한 할인행사를 지양하고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4.4% 증가한 2210억 원을 달성했다.

베트남 법인은 내수 소비 둔화와 뗏 시점 차이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액은 0.5% 증가한 475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유음료 등 신제품 출시에 따른 초기 비용 증가로 2.6% 감소한 875억원을 기록했다.

러시아 법인은 루블화 가치가 20% 하락하면서 매출액이 4.5% 감소한 2003억 원, 영업이익은 7.5% 감소한 321억 원을 기록했으나, 실제 판매물량 기준으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9.3%, 15.9% 성장했다.

인도 법인은 초코파이가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이어, 꼬북칩을 현지 생산하며 스낵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 올해에는 수요 증가에 따라 지난해 말 추가 구축한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특히 북부와 동부 지역에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중국과 베트남의 춘절, 뗏 행사 효과가 없는 해임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제품력에 기반한 시장 확대와 효율성 중시 경영 체질화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할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제품력 강화 및 법인별 시장 상황에 따른 영업전략 실행, 지속적인 설비투자로 식품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한편,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바이오 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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