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미국 증시는 지속적인 상승 흐름을 보였고, 이에 힘입어 국내증시도 외국인 순매수 흐름이 이어졌다. 하지만 미 현지시간 13일 발표하는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관망 심리가 나오는 모습이다. 

국내증시에서는 설 연휴를 하루 앞두고 코스피에서는 저PBR 관련주 강세 지속, 반도체·2차전지 강세, 코스닥에서는  2차전지, 반도체, 로봇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 흐름을 보였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 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이 지난 1월 19일 이후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고, 2월 들어 매수력이 강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기관도 단기적으로 차익 매물을 내놓기는 했으나 외국인과 동반 순매수를 보이고 있는 기조로 보아 증시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저 PBR 종목이 많은 관계로 빠른 회복을 보이며 상승을 만들고 있지만 코스닥은 인공지능, 로봇, 배터리 등 성장섹터의 늦은 부각에 이제 막 반등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글로벌 증시 상승에 비해 국내증시는 상대적으로 상승력이 나오지 못하고 있지만 3월 이후 금리인하 기대감이 재차 부각된다면 좋은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주들은 인공지능과 연관돼 부각되는 모습이고 배터리주들은 이제서야 다시 부각될 수 있는 여력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저 PBR 섹터들도 실적에 따라 좋은 흐름을 이어갈 여력이 있기 때문에 선별적 접근을 통해 좋은 수익을 만들어 갈 기회가 높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엔비디아 사상 최고치 경신 및 ARM 예상치 웃돈 실적 가이던스 제시 등에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반도체 대표주(생산), HBM(고대역폭메모리),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PCB(FPCB 등)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올해 AI PC·스마트폰 출하량 급증 전망 등에 온디바이스 AI 테마 상승.

▷테슬라 주가 상승 및 LG화학 25조원 규모 양극재 공급계약 체결 소식 등에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4만4000달러 돌파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삼성전자, 레인보우로보틱스 조기 인수설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도 상승.

▷한국조폐공사, 신권 발행 용역 마무리 소식 속 화폐 개혁 기대감 등에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테마 상승.

▷애플, 폴더블 아이폰 개발 소식 등에 폴더블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 상승.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지난해 4분기 호실적 및 예상치 웃돈 실적 가이던스 제시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게임 테마 상승.

▷해상풍력 집중육성을 위한 1.2조원 규모 기후펀드 조성 소식 등에 일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 지속 등에 은행, 일부 생명보험/손해보험, 지주사, 자동차 대표주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 3월 중 미국에서 초전도체 연구 결과 발표 기대감 지속 등에 초전도체 테마 상승.

▷美 월트디즈니컴퍼니 1분기 호실적 및 배당금 증액 소식 등에 시간외 6% 넘게 상승 속 영상콘텐츠/영화 테마 상승.

2/8(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흥국화재가 지난해 실적 발표 등에 상한가를 보였고 현대힘스, 에이에스텍, 한국팩키지 등도 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아시아나IDT, 아시아나항공은 EU 기업결합 승인 조기 발표 가능성 부각 등에 상승했다.

반면, 해성티피씨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CB발행 결정 등에 급락했다. 현대해상, 큐로컴, DI동일 등은 실적 발표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씨씨에스, 와이팜, 갤럭시아에스엠, 팬오션, 세종메디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