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서비스의 AI 전환(AI Transformation) 위한 전방위 협력
“양사 협력으로 보험 산업에서 AI 기반 고객가치 혁신 가속화 기대”

유경상 SKT CSO(오른쪽)와 정경선 현대해상 CSO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SKT 제공=뉴스퀘스트]
유경상 SKT CSO(오른쪽)와 정경선 현대해상 CSO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SKT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과 현대해상(대표이사 조용일/이성재)은 지난 14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경상 SKT CSO(Chief Strategy Officer), 정경선 현대해상 CSO(Chief Sustainability Officer)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은 보험 서비스 영역의 AI 적용을 선도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보험과 정보통신기술(ICT) 사업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하는 등 양사의 서비스/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양사는 보험의 AI 전환 차원에서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을 검토한다. 현대해상의 보험 비즈니스에 SKT의 다양한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다.

SKT가 보유한 AI 언어 모델인 ‘에이닷 엑스(A.X)’ 대형언어모델(LLM)을 보험 업무에 적용해 고객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하는 AI 콜센터 및 챗봇 서비스를 구축한다. 또 현대해상 구성원 전용 LLM 프로세스 구축 등 업무 효율성 제고에도 나선다.

보험 인프라 분야 협력도 강화한다. SKT는 에이닷(A.)과 같은 AI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기술 노하우 활용해 현대해상에 최적화된 AI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양사는 SKT의 에이닷 앱 내에서도 보험 상품 관련 문의나 보험 청구 등 현대해상의 주요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에이닷의 통역콜 기능을 활용해 고객 저변을 외국인으로 확대하는 등 양사의 핵심 역량인 통신 및 보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신규사업 모델 발굴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유경상 SKT Strategy & Development담당 CSO는 “현대해상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보험 산업에서 AI 기반의 고객가치 혁신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며 “SKT는 다양한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에게 AI 기술 접목을 통해 AI 전환(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도약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경선 현대해상 CSO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표방하는 SKT와의 긴밀한 협력에 나서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에이닷 등 SKT의 앞선 AI기술을 통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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