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출금리 낮추는 메기 역할하겠다"

[사진=파이퍼(PIPER) 제공]
[사진=파이퍼(PIPER) 제공]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앞으로는 온라인에서 토지, 상가, 숙박시설, 공장,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단독주택 등 모든 부동산에 대한 대출비교가 가능해졌다.

인공지능(AI) 부동산 금융서비스 ‘공간의가치’는 전국 모든 부동산 대출비교 서비스 파이퍼(PIPER)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아파트가 아닌 부동산은 정확한 시세정보를 알기 어려워 신용 대출과 아파트 대출에 대해서만 대출비교가 가능했다.

이번에 공간의가치에서 출시한 파이퍼는 대출 신청 단계에서 AI추정가로 한 번, 대출 진행 단계에서 감정평가사의 예상 감정가로 또 한 번, 총 두 번의 가격 안내 절차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모든 부동산 시세정보를 투명하게 대출비교 과정에 공개한다.

특히 파이퍼는 비아파트 부동산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금융기관인 상호금융을 대출고객에게 연결하는 차별점이 있다. 온라인에서 대출고객, 감정평가사, 금융기관 대출 담당자를 연결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 가능하다.

금융기관의 대출 담당자가 직접 대출한도와 금리를 제안하는 역경매 방식이다.

[사진=파이퍼(PIPER) 제공]
[사진=파이퍼(PIPER) 제공]

파이퍼를 운영하는 공간의가치 박성식 대표는 “비아파트 부동산 담보대출은 전체담보대출의 3분의 2에 이르는 매우 큰 금융시장이지만 대형은행에서 대출하기를 꺼려해서 수천개의 상호금융 조합을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고금리 부동산 대출시장에서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기관을 매칭해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금리를 낮추는 메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