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초신선 ‘새벽 딸기’ 판매...품목도 3개에서 4개로 늘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농산매장에 진열된 새벽딸기를 소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롯데쇼핑-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농산매장에 진열된 새벽딸기를 소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롯데쇼핑-롯데마트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딸기는 수확에서 판매까지의 유통 시간을 줄이는 것이 신선도 유지의 열쇠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새벽에 수확해 오후에 매대에 올리는 초신선 딸기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22일부터 당일 새벽에 수확한 ‘새벽 딸기’ 판매를 시작한다. 새벽 딸기는 논산, 삼례, 담양 등 주요 산지에서 새벽 3시경부터 수확을 시작, 오전 중 선별과 포장 작업을 완료하고 당일 오후 2시 이후 매장에서 판매하는 초신선 상품이다. 유통 시간을 반나절로 줄여 신선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딸기는 신선도가 구매로 직결되는 극선도 상품이지만, 온도에 매우 민감해 기온이 상승할수록 품질 관리가 어려운 과실이다. 특히 2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기온이 오르면 딸기 과육이 약해져 수확 및 선별 작업 과정에서 멍이 들거나 물리지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롯데마트는 딸기 농가, 지역 농협 등과 협업해 기온이 낮은 새벽에 수확해 경도와 신선도가 높은 새벽 딸기를 선보여왔다.

봄철 딸기의 단점을 개선한 새벽 딸기는 고객들의 긍정인 호응을 얻고 있다. 롯데마트의 최근 5년간 새벽 딸기 연매출은 매해 두자릿 수 이상 증가율을 보였으며, 지난해 연매출도 2022년과 비교해 10% 가량 늘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대형마트 최초로 전 점에서 새벽 딸기를 운영한데 이어 올해는 새벽딸기를 취급하는롯데슈퍼 매장을 확대했다. 초신선 딸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에게 새벽 딸기를 선보이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포항, 밀양 등 지역 산지를 추가해 지역별 신선한 딸기 공급 체계를 강화했다.

새벽 딸기를 판매하는 롯데슈퍼는 잠원점 등 수도권 5개점, 수성점 등 영남권 12개점, 풍암점 등 충청호남권 5개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4배 이상 늘렸다.

롯데마트는 새벽 딸기 품목 수도 확대한다. 지난해는 새벽 딸기로 ‘설향’, ‘비타베리’, ‘금실’ 3개 품목을 운영했으나, 올해는 ‘설향 타이벡 딸기’를 새로 도입할 예정이다.

신한솔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딸기 신규 산지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초신선 식품의 품목과 운영 점포를 확대하고 롯데마트와 슈퍼의 차별화된 그로서리 경쟁력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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