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의대생, 교수 등 "일방적 의대 증원 결사반대"
의대 증원 원점 재논의, 2000명 증원 중단 등 촉구
정부 "달라질 것 없다"..."행정·사법처리 진행할 것"
상급종합병원 업무공백, 수술·진료 등 절반만 가동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의료계가 예고한 대로 3일 오후 서울 여의대로에서 ‘의사총궐기대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석한 의사와 의대생,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과 의사 징계 방침을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정부는 '의료개혁'이란 이름으로 의사가 절대로 받아들이기 힘든 정책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4만명, 경찰 추산 1만5000명이 참석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이번 전공의 사직서 제출이 ‘의료 노예’가 아닌 진정한 주체로 살기 위한 행동이라고 밝히며 △의료비 폭증을 불러올 의대 증원 원점 재논의 △교육의 질 저하와 부실화를 초래할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즉각 중단 △진료권을 제약하고 의료선택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정책 패키지 추진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정부는 달라질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4일부터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과 고발 등 사법처리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의대별 정원 배정 절차도 예정대로 진행하고, 대통령직속 특별위원회 설치에 착수해 필수의료 정책 등 의료개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의협 전현직 간부에 대한 강제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 주수호 비대위언론홍보위원장,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등 의협 간부 4명에 대해 출국금지했다고 밝혔다.

오늘 집회는 의료계의 요구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코 의료현장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시그널로 해석된다. 전공의는 복귀를 계속 거부하고, 정부는 공언한대로 사법절차를 진행할 경우 의료현장은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의료현장에 남아 있는 의사들마저 정부의 강격책에 반발해 병원을 떠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의대 교수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공의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한다면 나도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고 있는 3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고 있는 3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전공의들의 업무 공백 장기화로 수술과 진료를 최대 절반으로 줄이는 등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면서 이탈 전공의들의 복귀를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복귀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현장은 정상화는커녕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것으로 의료계는 진단하고 있다. 정부의 강경일변도 대응에 막다른 길로 내몰리고 있는 전공의들은 아예 수련을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 전문의가 아닌 일반의로 살겠다는 각오다. 이럴 경우 각 병원에서는 심각한 의료 인력 부족현상과 맞닥뜨리게 된다. 

그러는 사이 환자들의 고통은 커져만 간다. 언제 정상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을지 기약할 수도 없다. 의료계와 정부가 서로에게 한발씩 물러설 명분을 주지 않을 경우 모두가 우려하는 의료현장의 ‘블랙아웃’이 현실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