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현지시간 오는 6일과 7일 각각 하원과 상원 증언에 나서는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연설과 8일 발표되는 2월 고용동향보고서를 앞두고 미 증시의 관망 심리가 짙어졌다. 지난주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나란히 신고가를 재차 경신하는 등 지수가 강세 보인 결과 고점 부담감이 커지면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온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다소 주춤한 지수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흐름에서는 미국 PC제조기업 DELL의 호실적과 AI 최적화 서버 주문 증가 발표에 따라 반도체 주들이 증시 상승을 이끌었지만 금일은 개별주의 흐름이 더욱 강하게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순매수 흐름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기관은 글로벌 증시가 안좋을 경우 대량의 차익매물을 내놓으면서 외국인 만큼 강한 순매수 기조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증시는 상승 기조는 이어갈 수 있지만 강한 상승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양 시장 전고점을 넘기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전고점을 넘기려면 외국인, 기관의 쌍끌이 순매수가 지속적으로 나와줘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기관이 치고빠지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서 쉽지 않아 보인다.

만약 파월 의장의 연설이 비둘기적이고 미국 고용지표가 둔화된다면 증시가 한 단계 더 나아갈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아직까지 파월 의장의 발언은 신중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도 현 구간에서 일정 부분 등락을 거듭하는 횡보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에 따라 이슈적 개별 순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AI 훈풍 지속 속 델(DELL) 주가 폭등 등에 HBM(고대역폭메모리), 온디바이스 AI,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뉴로모픽반도체,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3D 낸드, 반도체 대표주(생산) 등 반도체 관련 테마,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등 AI,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테마가 상승.

▷삼성리서치차이나, IEEE 로봇 전문 학술지 'RA-L(Robotics and Automation Letters)'에 '로봇GPT: 챗GPT을 통해 학습하는 로봇 조작 방법' 논문 게재 속 삼성전자의 로봇GPT가 챗GPT-3.5보다 월등한 문제 해결 능력 확인 소식 등도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에 호재로 작용.

▷머스크 테슬라 CEO, 2025년 전기 및 변압기 부족 전망 속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리튬 가격 바닥 도달 분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스튜어드십 코드 연계 기대감 등에 은행, 보험, 증권, 지주사, 자동차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의대증원 신청 마감 앞두고 尹 대통령, 지방 의대 증원 확대 언급 소식 등에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4일(현지시간) PCPOSOS 초전도체, 미국물리학회(APS) 발표 앞두고 초전도체 테마 상승.

▷출산율 역대 최저에 따른 정부 정책 기대감 지속 등에 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비대면진료 전면 확대 속 비대면진료 급증 소식 등에 일부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 상승.

▷휴젤(+10.11%)이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 美 FDA 품목허가 획득 소식 등에 급등한 가운데, 일부 보톡스 테마 상승.

3/4(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전공의 7천명 면허정지 절차 돌입,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비대면진료 전면 확대 속 비대면진료 급증 소식 등에 유비케어, 비트컴퓨터, 인성정보, 케어랩스 등 시간외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가 상승했다. 

비트코인 9000만원선 돌파 소식 등에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위지트 등 시간외 일부 가상화폐(비트코인 등)/두나무 테마 상승했다. 반면, 아센디오, 신성델타테크, 고려제강 등 시간외 일부 초전도체 테마는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광명전기, 유비케어, 인성정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