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미 하원 반기 통화정책 증언에 이어 이날 상원에서 반기 증언에서 올해 금리 인하 시사 발언을 이어간 영향으로 미 국채 금리 하락과 기술주 상승력을 만들어내며 증시 상승을 이끌고 있다. 

국내증시는 파월 의장의 금리 인하 발언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순매수를 보였던 기관이 2영업일 연속 순매도를 보여주고 있다. 기관도 매도를 지속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급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글로벌 증시 상승력에 국내증시는 시초 상승력이 나올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누적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누적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은 지난해 12월 15일 이후 누적으로 13조원 이상 순매수 유입된 상황이고 기관은 점차 매도 포지션을 늘려가고 있는 모습이다.

외국인 순매수는 지난 1~2월에 빠르게 유입된 측면이 있어 그에 따른 차익 실현이 일정부분 나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현재 누적 포지션 상태로 보아 많은 매도 물량이 지속적으로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모습이다. 지난달 23일 이후로 더 이상 상승력이 나오지 못하고 일정부분 고점 횡보하고 있다. 외국인 순매도가 지속된다면 코스피 기준으로 2530선 부근까지 기술적 조정을 받을 여력은 있으나 외국인 매도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이대로 2633선을 지켜주면서 반등을 만들어 갈 여력도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외국인 순매수력이 증시 향방에 갈림길이 될 것이기 때문에 외국인 수급을 주목할 필요가 있고, 증시가 방향성을 잡지 못한다면 이슈에 따른 단기적 순환 상승력도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인터배터리 2024 개막 속 삼성SDI·LG에너지솔루션·SK온 등 주요 기업 신기술 소개 등에 2차전지(장비/소재/부품), 2차전지(전고체), 2차전지(생산), 일부 전기차 및 리튬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 테마 상승.

▷1분기 양호한 이자이익 전망 및 밸류업 정책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은행 테마 상승. 일부 손해보험/생명보험 등 저PBR 관련 일부 금융 테마 상승.

▷美 AACR 기대감 지속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유전자 치료제/분석, 줄기세포, 비만치료제 등 일부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2.42%), 韓 연구진 뉴로모픽 기반 AI 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및 삼성전자 CXL 시장 선점 본격화 모멘텀 지속 등에 뉴로모픽 반도체,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일부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시스템반도체 등 일부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윙입푸드, 美 나스닥 상장 결정 등에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상승.

▷파라다이스(+5.04%)가 코스피 이전 상장 추진 소식 등에 상승한 가운데, 카지노 테마 상승.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애플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 OLED 패널 전량 공급 모멘텀 지속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리츠 배당기준 개선 부동산투자회사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모멘텀 지속 등에 리츠(REITs) 테마 소폭 상승.

3/7(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전자, 인텔·TSMC 이어 'Arm 2나노 공정 생태계' 합류 소식 등에 에이디테크놀로지, 에이직랜드, 가온칩스 등 시간외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다. 

일지테크는 지난해 호실적 발표 및 배당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국보는 최대주주 대상 4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반면, 메디톡스는 지난해 실적 부진 등에 소폭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소프트센, 엘컴텍, 제이아이테크, 이구산업, 폴라리스AI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