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텍사스 공장 건설 외 추가 미국 내 사업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
인텔은 100억달러, TSMC는 50억달러 이상 예상

삼성전자 미국 공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미국 공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60억 달러(약 7조9620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블룸버그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이미 발표한 텍사스 공장 건설 외에 추가로 미국 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021년 기존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 외에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달러를 들여 신규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해당 지원금과 함게 상당규모의 추가 투자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아직 추가 투자 위치는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처럼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미 상무부가 반도체 기업의 미국 내 설비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반도체 지원법에 따라 반도체 생산 보조금, 연구개발 지원금 등을 지원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은 개별 기업과의 협의에 따라 진행된다.

상무부는 반도체 생산 보조금 총 390억달러 가운데 TSMC와 삼성전자 등 첨단반도체 생산기업을 지원할 용도로 280억달러를 배정했는데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이들 첨단반도체 기업들이 요청한 자금이 총 700억달러를 넘는다고 밝힌 바 있다.

상무부는 주요 첨단반도체 기업들에 대해 이달 말까지 보조금 지원 계획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번에 나올 발표는 변경 가능성이 있는 예비적 합의이며 최종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 반도체법상의 보조금으로 50억달러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하면서 삼성전자의 보조금 규모를 수십억 달러 규모로 전망한 바 있다.

미국 기업인 인텔의 경우 100억달러 이상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