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연방준비제도(Fed)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점도표에서 올해 연말 금리 전망치를 종전대로 4.6%로 유지하면서 기존 금리인하 횟수 3회 가능성을 유지 했다.

또한 제롬 파월 Fed 의장이 1, 2월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해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뜻을 언급하는 등 비둘기파적(통화완화 선호) 입장을 나타낸 점도 증시에 호재로 작용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그 동안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전일 부터 강한 외국인 순매수력이 기관과 함게 동반 유입되며 상승 기조는 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일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순매수력이 유지되며 증시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 지난 3월 5일 까지 외국인 누적 순매수가 쌓여 가다가 3월 6일 이후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전일 강한 매수력이 제 유입되면서 증시는 한 단계 더 끌어 올릴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유입이 3월 FOMC 정례회의 결과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 여러번 언급했고 3월 FOMC 이후에는 강한 매수 유입도 기대해 볼만 하다. 라고 언급했는데 이번 FOMC 결과 발표를 보니 긍정적으로 잘 흘러 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봐도 아직은 상승 기조를 잘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전일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순매수 수급에 힘입어 한 단계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금일은 다수 업종이 상승력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 중에 이슈력이 있는 섹터나 개별 종목들은 더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반도체 및 AI 관련 섹터가 강한 흐름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삼성전자 HBM 테스트 언급 소식 및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메모리 반도체 1월 흑자 전환 발언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3D 낸드, HBM(고대역폭메모리),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日 독성 감염병 확산 소식에 제약/백신/마스크 등 테마 상승.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법인세 감면 혜택 추진 소식 등에 은행, 보험, 증권, 지주사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美/中 갈등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및 日 마이너스 금리 해제에 따른 수혜 기대감 부각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세포라코리아 철수 결정 속 화장품 테마 상승.

▷삼성전자, 콘티넨탈 전장사업 인수 추진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엔비디아 GTC 2024에서 로봇 통합 프로젝트 '그루트(GROOT)' 공개 및 삼성전자, 레인보우로보틱스 조기 인수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3/20(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레몬, 휴림네트웍스, 삼영이엔씨, 에스유홀딩스, 리더스 기술투자, 루멘스 등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종목들이 상승했다. 

제테마는 제테마더톡신주 100단위 (JTM201)의 중국 임상 2상면제 및3상개시 신청 승인 등에 상승했다.

 반면, 대창솔루션, 뉴보텍은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공시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와이아이케이, 에스유홀딩스, 경남제약, 삼보산업, 에이프로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