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셔먼 발언논란..심상정 “박근혜 정부는 분명한 태도 보여야”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3일 웬디셔먼 발언논란과 관련, “‘과거의 적을 비난’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한국과 중국을 겨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반면 일본의 과거사 책임을 묻는 목소리는 실리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총에 참석 “동북아 주변 국가들의 보편적 역사인식과 동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교적 균형감마저 현저히 결여되었다는 점에서 ‘망언’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미 국무부 웬디 셔먼 정무차관은 지난달 27일(미국시각) 일본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민족적 감정이 이용될 수 있으며 어떤 정치지도자도 과거의 적을 비난함으로써 값싼 박수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러한 도발은 진전(progress)이 아닌 마비(paralysis)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금 한일 관계의 갈등이 놓인 배경에는 일본 아베 정부의 극우적 행보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로 일본의 과거사 반성이 담긴 무라야마 담화 내용의 훼손과 평화헌법을 해석 개헌이 그것으로 동북아 각국은 침략 역사의 상흔이 아직도 깊다”며 “과거사의 부정 속에 재무장에 나서는 일본을 비판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반역사적 태도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평화 안정에도 큰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며 “미국은 한일 관계의 발전이 동북아시아에서의 미국의 전략적 이해와 부합한다는 인식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셔먼 차관의 발언은, 중국을 겨냥한 한미일 동맹 관계 속에 아시아 재균형 정책을 도모하는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자국의 전략적 이익을 위해서, 오랜 동맹국의 역사와 처지 역사를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지 묻고 싶다”며 “이 같은 태도로는 동북아 정세의 안정적 관리는커녕 한미관계의 균열 속에 한일 간의 갈등만 더 격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미국은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보다 명확한 태도를 취함으로써, 더 이상 오도된 역사 인식이 국제적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각별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