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가계 빚으로 고통받는 서민 도와

[성남 = 트루스토리] 김태경 기자 = 성남시가 가계 빚으로 고통받는 서민을 돕기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금융복지상담센터 운영에 나선다.

성남시는 성남시청 9층에 금융복지상담센터를 설치해 6일 오후 5시 현판 제막식을 했다.

금융복지상담센터(031-755-2577)는 재무상담사, 사회복지사 등 3명의 전문 인력이 상주한다. 신용회복위원회,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관련기관과 연계해 이곳을 찾는 금융소외계층과 과다 채무자에게 금융구제방안과 법적 절차를 안내한다.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에 따른 채무조정, 신용회복의 알선과 지원, 위기가정의 무한돌봄 연계 서비스 등 채무자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을 위한 업무를 본다.

성남시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빚탕감 프로젝트 지원도 수행한다.

시는 부실채권을 저가에 매입해 소각하는 빚탕감 프로젝트를 지난해 9월부터 전개해 최근까지 33억원의 부실 채권을 태워 없앴다. 구제한 사람은  539명이다.

불교계, 시 산하기관, 기업체가 빚탕감 프로젝트에 동참해 성금을 모아준 힘이다.

올해는 관내 1300곳 회원 교회로 구성된 성남시 기독교연합회도 동참할 계획이어서 빚탕감 프로젝트 규모는 국내 최대가 될 전망이다.

김주한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장은 “금융복지상담센터가 정식 가동되면 빚탕감 프로젝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면서 “금융관련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서민에게 원스톱 재무종합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