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차 융합 플랫폼 중심…현대·기아차그룹-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추진

[광주 = 트루스토리] 이민호 기자 = 광주시가 수소차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을 통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도시로의 변화를 꿈꾸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14일 수소자동차 허브도시 추진위원회를 열고 수소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다.

육성 전략에 따르면, 광주시는 수소 융합스테이션, 수소버스 등 실증단지 조성으로 세계 수소차 산업 선점 여건을 마련하고, 강소기업 육성, 수소차 양산 도시 준비, 인력양성, MICE 산업 연계 등으로 명실상부한 ‘수소차 허브도시 광주’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전략의 핵심 역할을 할 ‘FCEV(수소연료전지차)&EV(전기차) 융합충전스테이션 플랫폼 실증사업’은 기존 수소만 공급하던 충전소 개념에서 가스, 전기, 열 등 다양한 에너지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공급해 친환경자동차산업과 에너지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수소 사회 구현의 중심지로서 광주의 위상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광주시에 구축 예정인 국내 최초 융합스테이션은 광주그린카진흥원(진곡산단) 수소충전소 기존 수소저장설비에 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갖춰 수소, CNG, LPG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수소·전기 등의 에너지를 만드는 곳이다. 에너지의 생성뿐만 아니라 판매·저장·분산·발전까지 할 수 있는 복합에너지 충전소로, 수소차와 전기차 충전뿐만 아니라 전기 생산까지 가능하게 하는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시는 이를 활용해 수소연료전지 전·후방 연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확산 가능한 모델을 만들고, 융합스테이션 인프라 구축에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한 융합스테이션 플랫폼 시스템, 수소 발생/이용, 통신 기술 등 기술개발 및 기술지원, 마케팅, 인력양성, 시제품 제작 지원 등 전반적인 기업지원까지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연간 62만대 생산 기반을 지원하는 지역 내 우수한 기업들, 자동차부문 혁신 지원기관의 의지가 모여 수소차 허브도시 광주라는 작품을 만들어 낼 것”이라라며 “에너지 문제, 환경규제 등 기존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형 친환경차 산업, 특히 수소차 산업의 필요성에 비춰볼 때 광주가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