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SKT-CJ헬로비전 인수 ‘독과점 심화 우려 제기’

“자본권력, 언론까지 장악하나”

▲ 사진 제공=포커스뉴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박근혜 정부가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를 인가할 때, 위법여부와 또 시장에 미칠 파급력 등을 면밀히 따져서 신중한 행정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4년 전에 KT가 스카이라이프를 자회사로 편입시켜서 위성방송을 현재 운용 중인 데, 이번에 SKT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하면서 유선방송에 참여를 하려고 하고 있다”며 “자본권력, 특히 통신재벌의 방송 진입도 정도를 더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SKT-CJ헬로비전 인수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SK와 CJ라는 두 거대자본의 합병은 두 가지 점에서 문제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먼저 “유선방송 1위 사업자와 통신시장을 사실상 과점 중인 1위 사업자의 결합은 미디어시장을 크게 뒤흔들 우려가 있다”며 “방송이 통신의 한낱 ‘끼워 넣기 상품’으로 전락해 공공성이 훼손되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두 번째 문제는 법 위반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사례는 재벌의 방송 진입을 막아놓은 ‘방송법’과, 통신사의 직접사용채널 운용을 제한하는 IPTV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방송은 공공재적 속성 때문에 특별히 높은 진입장벽과 소유·점유율 규제를 두어 온 것인데, 이 같은 법 근간이 이번에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만일 지배적사업자가 언론을 독·과점하려 하면 이를 바로잡아야 될 책임을 가진 곳이 바로 정부”라며 “정의당은 두 거대자본의 합병이 가져올 공공성 훼손을 무엇보다도 우려하고 있다. 정부가 위법여부와 또 시장에 미칠 파급력 등을 면밀히 따져서 신중한 행정처분을 내리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방송은 무엇보다도 공공재이기에 산업적 측면만 들어 규모의 경제를 적용해선 곤란하다”면서 “아직 정부 인가 과정이 남은 만큼 이번 건은 박근혜정부의 언론철학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