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종렬 기자 = 새누리당 조원진 최고위원은 14일 “최순실에 의한 국정농단 사태를 뛰어넘는 국가시스템이 붕괴되었다는 데에 대해서 저희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환골탈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어제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최고위원은 당 쇄신과 단합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에 따라서 당 지도부는 당헌당규개정뿐만 아니라 1월 21일, 새 대표와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또 “국정의 한 축이 무너지고 많은 어려움이 있다. 국민께서는 우리 국가의 안보와 경제에 대해서 너무나 많은 걱정을 하고 계신다”며 “국회에서 이제 이 문제를 풀기 위한 국회 여야 대표 회담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의 이 사태에 있어서 누구의 잘잘못, 누구의 잘못이 크고, 누구의 잘못이 적은가 이것을 국민이 따지지 않는다”며 “오히려 당을 해체하고 새로운 당을 만들기 위해서는 진정한 반성부터 있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선 우리 당내에서 대통령에 대한 탈당과 하야와 탄핵에 대한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우리 스스로가 우리를 부정하는 것은 안 된다고 본다”며 “대통령에 대한 탈당, 하야, 탄핵에 대한 목소리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진정 과연 대통령에 대한 탄핵, 하야, 탈당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그런 자격이 있는 것인지 따져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당을 해체하고, 대통령을 탄핵하려고 하면 우리 스스로가 더욱더 큰 결단을 내리는 것이 맞다”며 “분명하게 대통령에 대한 탈당과 탄핵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