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박근혜 구속하라는 것은 법과 국민의 목소리, 김수남 결단해야”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정의당은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가 끝난 지 6일이 지났다. 그러나 검찰은 여전히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김수남 검찰총장이 들어야 할 것은 ‘박근혜를 구속하라’는 법과 국민의 목소리다”고 밝혔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기록에 대한 검토는 거의 마무리 됐고, 사실상 김수남 검찰총장의 결단만 남은 상태다. 그러나 김 총장은 여전히 고심 중이며, 전직 검찰총장 등에게 조언을 구하고 있다고 한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추 대변인은 이어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구속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최순실·안종범을 비롯한 공범자가 구속됐는데 주범인 피의자가 구속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라며 “또한 검찰이 미적거릴수록 범죄 은폐의 시간만 더 늘어날 뿐임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지난 주말, 광장에는 또다시 촛불이 밝혀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됐음에도 촛불이 꺼지지 않는 이유를 검찰은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국민은 법과 원칙의 실현을 기다리고 있다. 좌고우면 하지 말고 국정농단의 주범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하는 것이 정의를 실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 = 박근혜 페이스북

세월호 선체 훼손과 관련해선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완전히 올라왔지만, 세월호 선체 훼손으로 침몰원인을 밝혀줄 증거가 사라지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대변인은 “해수부는 이미 인양과정에서 선미 램프와 스태빌라이저, 앵커를 잘라냈다. 세월호특조위의 반대에도 스태빌라이저 절단을 강행했고, 앵커는 유가족에게 알리지도 않은 채 잘라냈다. 세월호 침몰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증거들이 벌써부터 사라진 것”이라며 “정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미수습자 수색을 이유로 선체 객실을 통째로 절단하겠다고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미수습자 수색이냐, 증거냐’로 양자택일의 문제로 호도하는 정부에 유감을 표한다”라며 “세월호 침몰 원인이 오리무중인 상황에서 의혹과 불신이 여전하다. 모든 의혹을 말끔히 씻어내고 진상규명을 밝히기 위해서는 증거 보존이 필수인 만큼 반드시 선체를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