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文 대통령이 NSC를 직접 주재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우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30일 전날 이낙연 총리후보자의 인준에 협조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총리후보자 인준에 협조하는 것이 뒤에 있을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면죄부를 주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이 후보자 인준 협조 결정에 이르기까지 의원님들의 많은 고민들이 있었고 격론도 있었다. 하지만 국정공백을 조기에 해소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어려운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국민과 약속한 5대 인사원칙은 여전히 유효하며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위장전입은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과 법치의 문제로, 어제 대통령께서 공약의 기본정신을 훼손하지 않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국민의당은 국민과 함께 이를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임시국회를 일하는 국회, 민생국회로 만들겠다. 인사검증도 정부조직 개편도 민생법안 처리도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민생현안 중 일자리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다음 달 7일 일자리 창출 명목으로 10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다고 한다”라며 “하지만 국민의당은 10조원이 국민의 혈세인 만큼 추경의 법적요건과 시급성, 그리고 효과측면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북한이 전날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또 발사한 것과 관련해선 “북한의 계속된 도발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만 자처하는 것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아베 일본총리조차 직접 NSC를 소집하는데 정작 문재인 대통령이 NSC를 직접 주재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라며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엄중한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안보위기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어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 국민의당 홈페이지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