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000억달러 수출달성 위해 상반기에 가용자원 60% 이상 집행
2022년까지 ICT산업서 고용 10%·수출 20%·고성장기업 30% 늘릴 것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가격 하락으로 인한 반도체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대외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통상 마찰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수출 활력을 되찾기 위한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다음달 중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확정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반도체 가격 하락, 미·중 수출 둔화 등으로 인해 수출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이번 달에도 전년 같은 기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1월 제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개선되지 않는 등 기업 심리가 위축되고 설비·건설 투자 부진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일본, 중국, 대만 등 국가들의 수출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라며 "우리 기업의 경쟁력은 구조적이라기 보다는 경기적인 요인이 큰 만큼 올해 하반기엔 수출이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수출 활력이 이른 시일 내에 확대돼 올해 수출 실적이 6000억달러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수출 부진 우려에 따라 이번 달부터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해 수출 활력을 되찾기 위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있다.

성 장관은 "수출 활력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해 상반기에 가용 자원을 60% 이상 조기 집행하는 등 총동원할 계획"이라며 "신남방, 신북방 등 신흥 시장에 집중적으로 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보증한도를 2.5배 확대하고 보험료도 50% 할인 하겠다"며 "중소기업 수출 대행 상담을 확대하고 무역 인센티브 관련 전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전자 상거래를 통한 지원,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편 이날 경제관계장관들은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고도화 및 확산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관련 홍 부총리는 "2022년까지 국내 ICT 산업에서 고용을 102만명에서 112만명으로 10% 늘리고, 수출은 2203억달러에서 2643억달러로 20%, 고성장 기업(3년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20%를 넘는 기업) 수를 380개에서 500개로 30%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중소·벤처기업의 고성장화와 산업 생태계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0~2024년 5년간 총 7000억원 규모의 ICT 연구·개발(R&D) 바우처 사업을 추진하고 총 1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 고성장 기업 50개, 예비 고성장 기업 150개 등 총 200개 기업을 선정해 단계별로 기술·인력·마케팅 분야에서의 지원을 집중한다. 하드웨어(HW) 분야에선 ICT 기기에 대한 기술력 확보 지원을 추진한다. 2020~2029년 동안 지능형 반도체에 1조5000억원, 2019~2025년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500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또 5G 인프라를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규제를 개선하고 공공 수요를 발굴한다. 규제 샌드박스도 내실 있게 운영해 ICT와 기존 산업 간 융합을 촉진 시킬 계획이다.

부총리는 "정부가 마련한 대책들이 적기에 시행돼 국민들이 정책 효과를 제때 체감하기 위해선 입법을 통한 뒷받침이 절실하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서비스산업발전법, 데이터경제 활성화 3법(신용정보이용및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법, 개인정보보호법), 근로기준법 등 주요 경제 법안들이 다음달 처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