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들 "지난해 사고후 추가된 안전장비는 방염복뿐...안전대책 미흡"
경찰, 15일 압수수색 나서 사고원인 지목된 추진체 분리과정 자료 확보

지난 14일 폭발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사업장에 출동한 소방차들이 보귀하고 있다. [사진=독자제보]
지난 14일 폭발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사업장에 출동한 소방차들이 보귀하고 있다. [사진=독자제보]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지난 14일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의 폭발사고로 한 공장에서 9개월 만에 노동자 8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일비 벌어지면서 한화 측에 ‘도대체 어떻게 안전관리를 했기에...’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 하려면 수익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일터에서 일하는 종업원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한화 측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게다가 최근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 하청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 사망사고 사례처럼 구조적인 위험이 없었는지도 주목된다.

유가족들은 한화 측의 안전대책이 미흡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유가족은 “(숨진) 남편이 지난해 폭발 사고 이후에도 똑같은 조건에서 근무를 했다고 한다. 사고 이후 추가된 안전장비라고는 방염복이 고작이었다고 들었다”며 “위험한 작업이다 보니 직급이 높은 사람들조차 일을 잘 모르고 피하는 탓에 신입직원들이 많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한화 측은 지난해 사고 이후 대전공장에 안전대책을 추진했으나 사고가 재발돼 안타깝다는 입장이다. 한화는 안전 관련 예산 총액을 늘리고 환경안전전담인력을 증원하는 등 후속조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또 전 공정을 대상으로 위험성 평가를 진행해 작업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안전 관련 외부 컨설팅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사진=한화 홍보영상 캡처]
[사진=한화 홍보영상 캡처]

한화는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화 관계자는 “유명을 달리하신 사망자분들께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사고 발생 즉시 현장 대응팀을 꾸려 관련 기관 등과 함께 사고 수습 및 원인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이날 한화 대전공장에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현장에 감독관 9명을 파견해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도 15일 한화 대전공장을 압수수색하고 폭발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는 추진체에서 추진제를 분리하는 이형 작업과 관련한 자료를 집중적으로 확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작업 방식의 문제 여부를 비롯해 충전제, 경화제, 충격 감도 등이 매뉴얼에 따라 제대로 진행됐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화 대전공장 측에서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등도 함께 들여다 볼 방침이다.

경찰은 압수한 자료를 면밀히 분석해 폭발사고의 원인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전날 오전 8시 42분께 70동 추진체 이형공실에서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