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국세청은 7일 불공정 탈세 혐의가 큰 대자산가 95명 에 대해 전격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세청이 이날 공개한 탈세 유형을 보면 국내에 법인을 둔 A업체는 자본이 잠식된 해외 현지법인에 대여금 명목으로 고액의 자금을 송금한 후 허위 계상해 현지에 부동산을 취득하고 사주 자녀들의 유학비와 체제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근무사실이 없는 친인척이나 자녀들에 대한 인건비를 지급하고 사주 개인의 별장 유지비나 가사도우미 비용 등을 법인비용으로 부당하게 계상하기도 했다.

또 다른 업체의 사주는 아들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법인에 일감을 몰아주고, 용역거래에 대한 대가를 다른 외주업체보다 고가에 지급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게 한 행위들도 드러났다.

한편, 국세청은 이날 “대기업 사주일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증기회가 부족했던 중견기업 사주일가, 부동산 재벌, 고소득 대재산가 등 소위 ‘숨은 대재산가’ 그룹에 대해 공평과세 확립 차원에서 엄정한 검증 필요했다”며 세무조사 착수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최근 일부 ‘숨은 대재산가’ 그룹의 탈세수법은 전문가 조력 하에 대기업을 모방하여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고, 정기 순환조사 대상이 아닌 점을 악용한 불공정 탈세 행태가 국민들에게 상실감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