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 '위쿡' [사진제공=롯데]
공유주방 '위쿡' [사진제공=롯데]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자동차와 자전거, 사무실 등 공유시대에 '공유주방'도 점차 영역을 넓히고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청년창업자와 자녀를 둔 경력단절 여성 등을 위한 공유주방이 처음으로 들어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서울 만남의 광장과 안성(부산 방향) 휴게소 등 2곳에서 공유주방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주간(08시~20시)에는 휴게소 운영업체가, 야간(20시~24시)에는 청년창업자가 매장을 운영한다.

식약처는 청년 창업자들이 공유주방을 사용해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고, 기존 영업자의 영업 노하우·식품안전 관리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사진=식약처]
[사진=식약처]

서울만남의광장 휴게소 공유주방은 경력단절 후 사회활동을 재개하는 4살 아이의 엄마가, 안성휴게소는 커피전문점 사장을 꿈꾸는 대학교 4학년 학생이 운영한다. 두 사람 각각 공유주방을 이용해 4600만원, 650만원의 투자비용을 덜었다.

식약처는 공유주방의 안전관리 대책을 철저히 세우고, 주기적으로 현장 점검·지도를 한다는 계획이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이번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식품 안전이 될 것"이라며 "매월 관할 지자체와 위생지도 운영상의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