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소비자심리지수 계속 '비관적'...주택가격전망은 전월 비해 4포인트 올라

[그래픽=뉴스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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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현재의 경기를 나타내는 6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두 달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향후 집값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됐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한 달 전보다 0.4포인트 내린 97.5를 나타냈다. 지난달(97.9) 한달 만에 비관적으로 돌아섰던 수치가 또 소폭 하락한 것이다.

이 지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다. 100을 넘으면 소비심리가 과거(2003년 1월~지난해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란 뜻이다. 현재 생활형편과 가계수입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 등 주요 개별지수를 종합해 산출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1월(95.7) 저점을 보인 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101.6)까지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지난달 비관적으로 돌아섰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이 달 들어서는 6개월 뒤 소비지출을 현재보다 줄이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늘어난 게 전체 지수하락의 주된 요인이 됐다.

조사항목별 소비자동향지수(CSI)를 자세히 살펴보면 경기 상황과 관련한 금리수준전망 CSI(100)가 한 달 전보다 9포인트나 하락했다.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하를 시사하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정책전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시장금리가 떨어진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주택가격전망 CSI(97)는 4포인트 올랐다.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 등 일부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이 회복되면서 주택가격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 늘었다는게 한은 관계자의 설명이다.

물가수준전망 CSI(143)는 국제유가 하락 등 영향으로 지난달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91), 생활형편전망(92), 가계수입전망(97) 등 여타 경제상황 및 전망에 관한 CSI는 전월과 같거나 ±1포인트 내외의 변동을 보였다.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각각 2.2%, 2.1%로 한 달 전 대비 0.1%포인트씩 하락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복수응답)으로는 석유류 제품(51.1%), 공공요금(45.4%), 농축수산물(26.2%)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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