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력결의대회집회에서 노조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력결의대회집회에서 노조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철도공사 노조가 사측과 집중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20일 무기한 총파업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앞서 지난달 11~14일 부분 파업에 이어 지난 15일부터는 준법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철도노조이 총파업은 지난 2016년 이후 약 3년만이다. 당시 74일간이나 진행되면서 역대 최장기 파업으로 기록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사측에 ▲임금정상화 ▲안전인력충원 ▲노사전문가합의이행 ▲SR과의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가 20일 파업에 들어가게 되면 출근길부터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준법투쟁이 시작된 첫날인 지난 15일 서울역과 용산역 등 주요역에서는 열차 지연으로 인한 승객들의 항의와 실랑이가 이어졌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노조의 총파업 기간 동안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평균 열차운행률을 75%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이지만, 파업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추가 피해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오늘 밤과 내일 새벽까지라도 막판 협상을 통해 극적 타결에 이를 가능성도 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14일 철도 파업에 대비해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우선 철도공사 직원 및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이용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광역전철 및 KTX에 집중 투입, 광역전철의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0%(출근 시 92.5%·퇴근 시 84.2%)로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파업이 4주차를 넘기는 경우 대체인력 피로도, 운행 안전 확보 등을 감안해 KTX 운행률은 필수유지업무 수준인 56.7%로 낮아질 것"이라면서도 "정상운행되는 SRT 포함 시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70.0%, 광역전철·일반열차 등은 파업 4주차까지의 열차운행률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버스업계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조하에 대체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한다.

국토부는 "서울시는 철도공사 광역전철과 연계운행하는 1·3·4호선 18회 증회, 예비용 차량 5편성 추가 확보, 시내버스 수요 20% 이상 증가시 버스운행 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다"며 "인천시 및 경기도 또한 필요시 광역버스 추가 투입, 출퇴근 시간대 버스 집중 배차, 예비버스 및 전세버스 투입 등으로 철도 파업에 따른 비상수송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히 파업이 시작된 뒤 이어지는 대학 논술, 수시시험과 관련 학생들의 피해가 염려된다며 10월 경고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국방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대체기관사를 확보하고 고속·시외버스 등 대체 수송력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