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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부회장 "미래 수소사회, 지름길은 없다"
정의선 부회장 "미래 수소사회, 지름길은 없다"
  • 최석영 기자
  • 승인 2020.01.21 15: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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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저감·대중수용성·안전 등 3대 방향성 제시...맥킨지 "10년내 원가 50% 감소할 것"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0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연례 'CEO 총회'에 공동회장으로 참석해 전체회의 시작을 알리는 환영사를 전하고 그룹별 세부 토론을 주재했다. 정의선(앞줄 중앙) 수석부회장 등 글로벌 회원사들의 CEO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0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연례 'CEO 총회'에 공동회장으로 참석해 전체회의 시작을 알리는 환영사를 전하고 그룹별 세부 토론을 주재했다. 정의선(앞줄 중앙) 수석부회장 등 글로벌 회원사들의 CEO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미래 수소사회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며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 분야 글로벌 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CEO 총회'에 공동회장으로 참석, 전체회의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성을 제시했다.

수소 에너지가 '기후 비상사태(Climate Emergency)' 및 미래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인 해법이 되려면 ▲기술혁신을 통한 원가저감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3가지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게 요지다.

◇ "수소 원가 향후 10년내 50% 저감될 것"

원가 저감과 관련 정 수석부회장은 "높은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의 한계를 극복할 궁극의 대체 에너지로 평가를 받고 있지만 높은 비용이 문제다"라며 "생산, 저장, 활용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서 창조적 기술 혁신으로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수소위원회는 이와 관련 이번 CEO총회에 맞춰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에 의뢰해 수소위원회 30여개 회원사들의 2만5000여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Path to Hydrogen Competitiveness: A Cost Perspective)’를 최초로 발표했다.

맥킨지는 보고서를 통해 "수소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생산과 유통, 활용 등 각 단계에서 원가가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향후 10년 이내 최대 50%의 원가 저감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사회의 실질적 가치 및 비전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일반 대중의 수용성을 확대하고 신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개선과 수소산업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수소사회 비전과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의미다.

실제 이번 수소위원회 CEO 총회에서 공개된 글로벌 컨설팅업체 FTI컨설팅의 미국, 중국, 일본, 독일 4개국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수소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정 수석부회장은 최근 수소위원회와의 인터뷰에서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수소도시가 미래 수소사회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수소도시가 수소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기지 기능은 물론 미래 수소사회의 장점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안전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완벽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동의 노력을 당부한 것.

[사진제공=현대차]
[사진제공=현대차]

◇ 수소위원회 글로벌 회원사 81개...출범 때 보다 6배 늘어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으로서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의 지난 3년간 성과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각 회원사들의 열정적인 노력과 헌신을 지켜볼 수 있었다"며 "수소위원회가 불과 3년 전에 설립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들을 성취해 냈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위원회는 지난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출범한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 화학, 완성차 및 부품 업체 등 전세계 주요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에너지업체 에어리퀴드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다.

수소위원회는 수소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 세계기후행동회의(GCAS), 세계경제포럼(WEF),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국제에너지기구(IEA) 등과 연계해 다양한 산업 및 분야의 리더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 왔다.

회원사는 2017년 출범 당시 13곳에서 약 6배 증가한 81곳으로 확대됐다. 다양한 산업 군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추가로 합류했으며, 특히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ritish PetroleumㆍBP), 쉘(Shell), 토탈(TOTAL) 등 에너지 기업과 커민스(Cummins) 등 파워트레인 업체까지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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