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 국내 30건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진행중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빠른 개발을 위해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서 심의를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하면 개별 연구기관별 심의를 받을 필요가 없어 1~2개월 소요되던 IRB 절차가 일주일 이내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가능할 경우엔 심의를 면제해 신속한 연구개발을 돕기로 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총 30여건의 코로나19 치료제·백신에 대한 연구개발(R&D)이 진행 되고 있다.

정부는 24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어 이런 제도 개선사항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한 범정부 지원단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정부가 산·학·연·병과 상시로 협업하고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공동으로 단장을 맡았다.

앞으로 범정부 지원단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고, R&D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방역 물품 및 기기의 수급관리와 국산화 방안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1대 1 밀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달 중에는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를 전담할 특별심의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심의면제 대상이 아닌 코로나19 연구에 대한 심의 절차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범정부 지원단은 또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반에 걸친 전략을 담은 범정부 청사진(로드맵)을 수립해 6월 초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로드맵에는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목표 및 일정, 생산 현황 및 국가비축 물량, 방역물품·기기 국산화 목표 및 지원계획, R&D 투자 확대 및 신속지원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한편 범정부 지원단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 20건, 백신 10건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기존에 허가된 약물의 적응증(치료범위)을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연구 7건, 항체 및 혈장치료제 등 신약 개발 13건 등 치료제가 20여건이고 백신은 10여건이다.

이와 함께 혈장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용역 사업 공모도 진행하고 있다. 연구자 또는 제조자가 선정되면 신속하게 회복기 혈장을 확보하고 치료제로 개발할 방침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범정부 지원단 출범이 산학연병의 상시적 협업을 통해 국가적 역량을 모으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규제개선이나 R&D 지원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약물재창출 전략을 통한 치료제 후보물질을 우선적으로 발굴하고, 백신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R&D 전반에 걸쳐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찾는데 계속 전념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