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최대...올해 전망치 넘어 600억달러 육박할 듯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부두 옆 야적장에 완성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부두 옆 야적장에 완성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지난 9월 경상수지 흑자가 2년 만에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자동차와 반도체의 수출 호조 덕분인데 이에 경상수지 흑자기조는 5개월 연속 이어졌다.

한국은행은 이대로 가면 연간 경상흑자 전망치 540억달러를 크게 웃돌아 600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이 5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102억1000만달러(약 11조6394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지난 5월 이후 5개월째 이어지는 흑자 기조일 뿐 아니라, 흑자 규모도 2018년 9월(112억4000만달러) 이후 24개월 만에 처음 100억달러를 웃돌았다. 작년 9월(77억6000만달러)과 비교하면 31.6%(24억5000만달러) 많다.

이에 따라 올해 1~9월 경상수지 흑자도 434억달러로 불었다. 올해 들어 처음 지난해 같은 기간 흑자규모를 넘어섰다.

박양수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통관 기준 수출입 차이가 9월(87억달러)에 이어 10월(60억달러)에도 큰 폭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10월 경상수지도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런 흐름이 이어진다면 올해 경상흑자 전망치 540억달러를 상당 폭 상회하고, 작년 수준(약 600억달러)에도 근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코로나19의 글로벌 재확산과 미국 대선에 따른 불확실성, 저유가 등을 비롯해 상·하방 리스크가 혼재돼 있다"고 덧붙였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가 9월 120억2000만달러로 작년 9월보다 33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수출(498억5000만달러)과 수입(378억3000만달러)이 모두 지난 2월 이후 7개월 만에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로 돌아섰는데, 반도체(전년동월비 12.4%↑), 승용차(24.3%↑) 등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 폭이 더 컸기 때문이다.

서비스수지는 20억4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지만, 적자 폭은 1년 전보다 2억2000만달러 줄었다.

특히 여행수지 적자 규모(4억3000만달러)가 3억7000만달러 축소됐다.

임금·배당·이자 흐름과 관계있는 본원소득수지 흑자(6억1000만달러)는 배당소득 감소 등으로 작년 같은 달(15억4000만달러)보다 9억3000만달러 감소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9월 중 89억1000만달러 늘었다.

직접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2억6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도 12억5000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의 경우 내국인 해외투자와 외국인 국내투자가 각 30억2000만달러, 15억4000만달러 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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