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문제로 국민께 고통과 좌절 드렸다... 진심으로 사과"
정기국회서 개발이익환수제 강화, 분양가상한제 등 제도개혁
“우리 사회 ‘특혜 기득권 카르텔’ 해체해 공정성 회복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집권하면 가장 먼저 강력하고 대대적인 부동산 대개혁에 나서겠다. 개발이익 완전 국가 환수제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어느 때보다 높은 지금이 부동산 대개혁의 적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경기장 케이스포(KSPO)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전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연설을 통해 '부동산 대개혁'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높은 집값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국민을 보면서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면서 "부동산 문제로 국민들께 많은 고통과 좌절을 드렸다. 진심으로 사과 말씀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 “국민이 대통령과 정치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과 정치가 국민과 나라를 걱정하도록 하겠다”며 “전환적 위기를 견뎌내는 것을 넘어 도약의 기회로 바꿔야 한다.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을 질적으로 다른 도약과 발전의 시대로 이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직 개혁 부진으로 정책 신뢰를 얻지 못했다.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집값은 결혼, 출산, 직장을 포기하게 했다. 그러나 이재명 정부에서는 이런 일,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개혁과 관련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개발이익환수제 강화, 분양가상한제 등 제도개혁부터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당정과 협의해 일반의 예상을 뛰어넘는 대대적 공급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 거주할 수 있는 고품질 기본주택을 대대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집과 땅이 투기 소득의 원천이 되는 일, 없도록 하겠다. 집값을 하향 안정화하고, 누구도 주택 때문에 고통받지 않게 하겠다"면서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확실하게 없애겠다"고 밝혔다.

대선 1호 공약으로 '성장의 회복'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성장을 회복하고 경제를 부흥시키겠다. 공정성 회복을 통한 성장토대 마련, 전환적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환성장을 투 트랙으로 하는 ‘전환적 공정성장’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며 “사회 곳곳에 도사린 ‘특혜 기득권 카르텔’을 해체해 공정성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치 문제와 관련 "정치혐오 위기를 실용 정치의 기회로 삼겠다. 당장 이번 정기국회를 '첫 번째 이재명표 민생개혁 국회'로 만들겠다"면서 코로나 손실보상 확대 방침을 재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민주당이 잘한 것도 많지만, 민생에서 국민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빛과 그림자 역시 온전히 저의 몫"이라면서 "잘못은 고치고, 부족한 건 채우고, 필요한 것은 더해 청출어람하겠다"고 말했다.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상상할 수 없는 대규모의 신속한 국가투자에 나서겠다"면서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 제조업 중심 산업화의 길을 열었다. 이재명 정부는 탈탄소 시대를 질주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에너지 고속도로'를 깔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경선을 함께했던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경선을 함께했던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 후보는 야권 대선주자들을 향한 비판도 쏟아냈다. 출정사에서 “철학도, 역사인식도, 준비도 없는 후보에게 나라와 국민의 운명을 맡길 수 없다”며 “광주를 폄훼하고, 핵무장을 주장하고 남북합의 파기로 긴장과 대결을 불러오겠다는 퇴행세력에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 국민을 지배하는 임금이 되려는 사람은 주권재민국가의 1번 일꾼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비전도 정책도 없이 비방과 음해를 일삼고 반사이익을 노리며 발목잡기나 하는 실력으로는 이 위기와 난관을 돌파할 길이 없다”라며 “지배자 왕이 아니라 주권자의 진정한 일꾼이 될 후보는 누구인가”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사실상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은 단순히 대통령 한 명을 새로 뽑는 일이 아니다. 국민의 삶과 나라의 흥망이 걸린 중대지사"라면서 "철학도, 역사 인식도, 준비도 없는 후보에게 나라와 국민의 운명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 대표도 대선 승리를 위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출정식 연단에 오른 정 전 총리는 "4기 민주정부를 만들어 낼 주인공이 누구냐. 이 후보는 스스로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다. 이제 우리가 이 후보의 손을 잡아줘야 한다"며 "이제 이재명 후보가 바로 민주당이다. 저와 여러분, 우리 모두는 이재명"이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에 이어 연단에 오른 이 전 대표도 "이재명 동지와 함께 민주당답게 승리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자. 그 길에 함께하겠다"며 이 후보에게 힘을 실어줬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