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늘어나면서 생산량 톱에 올라...그 다음은 탄산음료, 밀가루, 맥주 순
코로나 외에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 불닭복음면 챌린지가 K푸드 열풍 불어

K-라면의 인기로 유탕면이 국내 식품 생산량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
K-라면의 인기로 유탕면이 국내 식품 생산량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몇 년째 지속되는 가운데, 라면이 국내 식품 생산량 1위를 차지했다. 

해외수출 급증 때문이다.

코로나로 인한 간편식 소비 증가에다 K푸드 열풍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업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식품 생산량 1위는 봉지라면·용기면 등의 유탕면으로 총 193만1000t(톤)에 달했다. 이는 전년대비 231.1%나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 유탕면의 생산량 순위가 13위였던 것에 비해, 1년 만에 12계단이나 수직 상승한 것이다.

유탕면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식품은 탄산음료(186만9000t), 밀가루(182만4000t), 맥주(150만2000t), 설탕(142만6000t), 빵(133만1000t), 소주(131만5000t) 등이 뒤를 이었다.

라면 생산량의 이 같은 성장은 수출 때문이다.

2020년 라면의 국내 판매액은 1조5620억원으로 전년보다 오히려 19.9% 줄었으나, 수출액은 6억8711만달러로 49.4% 늘었다.

때문에 라면은 수출액 순위에서도 2019년 2위에서 2020년 1위로 올라섰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창궐하면서 외국인들 또한 바깥 외식을 삼가고, 집에 있는 생활이 늘어나면서 라면을 한 끼 식사로 많이 먹은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뿐 아니라 한류도 K-라면의 인기를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영화 기생충에서는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나오는데 이 또한 라면의 인기를 높이는데 기여를 했다.

또 인기 유튜버들 사이에서 한 때 '불닭볶음면'을 먹는 챌린지가 이어지며, 관련 조회수가 5.9억뷰를 찍기도 했다. 

이로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K-라면에 궁금증을 가지게되며 인기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동안 국내 식품 생산량 1위에는 2016년 맥주, 2017년 밀가루, 2018년 탄산음료, 2019년 밀가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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