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치 국면이 장기화 추세로 이어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대선 직후 문 대통령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순조로운 정권이양을 받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대선이 치러진 후 보름이 지났지만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단 한번도 만나지 못한 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발단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부터다.

윤 당선인은 취임식이 열리는 5월 10일 청와대를 전면 개방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NSC 확대관계장관회의에서 "과거 대선 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바 있어서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문 대통령이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것"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내며 양측의 감정의 골이 생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보다 먼저 한국은행 총재와 감사원 감사위원 등 주요 고위직에 대한 인사권 문제가 더 큰 문제였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지난 23일 청와대는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하면서 "윤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 내정자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은 곧바로 "청와대와 협의하거나 추천한 바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자꾸 그렇게 거짓말을 하면 (그동안 협의 내용을) 다 공개할 것"이라고 했고, 윤 당선인 측은 "뭘 공개하는지 모르겠지만, 공개 하십시오"라고 받아치며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번 갈등의 '핵심'으로 꼽히는 감사원 감사위원 인선 문제를 꼽고 있다.

실제로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실장은 "(이창용 한은 총재 임명은) 감사원 감사위원 임명 강행을 위한 명분 쌓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감사원의 의사결정기구인 감사위원회는 총 7명의 감사위원으로 구성되는데 현재 두 자리가 공석이다.

이 두 자리에 대한 인사를 윤 당선인 측의 의견에 따라 해야 한다는 게 윤 당선인 측의 생각이지만, 청와대에서는 이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현재 감사위원 가운데 3명은 문 대통령이 임명한, 성향이 분명한 사람"이라며 "(감사위원 7인의 인적 구성을) 4대 3으로 만들고 나가면 어떤 감사가 진행될 수 있나. 이 정권에서 하는 모든 일의 방점이 여기 있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임기 중 각종 사안에 대해 끝까지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한 바 있어 이번 인사 문제는 물론 각종 사안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 앞서 "국정에는 작은 공백도 있을 수 없다"라며 "특히 국가안보와 국민 경제, 국민 안전은 한순간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며 "정부 교체기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대선 후 신구 권력간에 한 건의 사안도 협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윤 당선인의 취임까지 문 대통령과의 회동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현재와 같은 갈등이 계속될 경우 차기 정권과 현 정권 인사들 사이에 심각한 각종 분란이 생길 것이라는 관측까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