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0시 현재 신규확진자 8만1058명, 금요일 발표 기준 2주 전 대비 절반 이상 줄어
정부, 다음달 초 실외 마스크 의무화 해제 검토…인수위 "모든 방역 조치 해제, 현명치 못해"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으로 인한 확진자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8만1058명으로 전날(9만867명)에 이어 이틀 연속 10만명 미만을 기록했다. 이날 현재 누적확진자는 1675만5055명이다.

특히 이날 신규확진자 수는 금요일 발표 기준 지난 2월 11일(5만3916명) 이후 10주 만에 최소 기록이다.

실제로 같은 요일 기준 신규 확진자는 직전 주 (15일·12만5827명)보다 4만4769명 줄었고, 2주 전(8일·20만5312명)과 비교하면 절반 이상인 무려 12만4254명이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방역지표인 위중증환자도 전날(846명)보다 13명 감소한 833명을 기록하며 지난 17일(893명)이후 엿새 연속 8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사망자는206명이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2만1873명(누적 치명률 0.13%)이다.

이처럼 국내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확연한 안정을 보이면서 정부가 일상회복에 더 속도를 내기로했다.

우선 다음주 월요일(25일)부터는 영화관, 실내스포츠 관람장은 물론 대중교통에서도 음식물의 취식이 가능해진다.

또한 다음주 토요일(30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접촉면회도 한시적으로 허용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일평균 확진자 수가 지난주보다 40% 정도 감소했고 중증 및 사망자 감소세도 지속되는 등 의료대응 여력은 충분하다"며 "정부는 일상회복의 폭을 더욱 과감하게 넓혀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급격한 방역완화 조치가 오히려 해가 될 것이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 "규제가 없어졌다고 해서 감염의 위험이 사라졌다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규제를 해제해 생긴 방역의 빈틈을 해소하려면 방역수칙 준수와 꼼꼼한 자율 감염예방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는 많이 풀리지만 그에 따른 위험성을 막아내는 책무는 개개인뿐만 아니라 해당 행사를 개최하는 모두가 함께 져야 한다"며 "실내서 음식 섭취시 대화나 이동 자제, 철저한 환기 등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관계부처와 단체 등에서는 자율적으로 마련한 시설별 권고수칙이 형식이 아니라 현장에서 잘 이행되도록 홍보와 안내를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의 백신 접종을 다시 한번 권고했다.

김 총리는 "질서 있게 일상회복을 추진하되, 고령층과 노인요양 시설 입소자 등 취약계층 관리는 강화하겠다"며 "3차 백신접종 후 4개월이 지난 60세 이상 어르신은 다음 주부터 예약자를 대상으로 확대되는 4차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특히 코로나로 인한 위중증 사망 가능성이 큰 80세 이상 어르신은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주 방역상황을 살핀 뒤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한 해제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성급한 마스크 해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에 대한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전날 브리핑에서 "일상 회복을 하면서도 코로나 위험으로부터 고위험군과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병행해야 한다"며 "마치 코로나가 없는 것처럼 모든 방역 조치를 해제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은 모든 감염병 예방 관리의 기본 수칙이자 최종 방어선"이라며 "국민께서 잘 지키고 있는 마스크 착용에 대해 정부가 섣불리 방역 해제하지 않도록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는 충분한 검토를 거쳐 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격리 의무를 해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