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지역 열대야 기승…전국 곳곳에 소나기 예상

24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사실상 올해 장마가 마무리되면서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전망이다.

특히 일부지역에서는 밤최저기온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장마는 끝났지만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습도도 높아 체감온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5일 기상청은 "폭염특보가 발효된 일부 강원영서, 충북, 경상권은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매우 무덥겠다"며 "오늘(25일) 낮부터 그 밖의 지역도 기온이 오르면서 폭염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이후 대구, 경상북도(의성, 예천, 칠곡)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될 예정이며, 서울, 경기도(여주, 성남, 가평, 광명,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평택,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과천), 세종, 광주, 대전, 경상북도(봉화평지, 문경),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진천, 충주, 괴산), 충청남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철원, 원주, 영월),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완주)에 폭염주의보가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낮 최고기온은 27~34도가 되겠고, 내일 아침 최저 21~24도, 낮 최고 28~34도, 수요일(27일) 아침 최저 21~26도, 낮 최고 27~33도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오늘 지역별 예상 낮 최고기온을 보면 서울과 수원 33도, 대전과 청주, 광주 32도, 전주 31도, 대구 34도, 부산과 강릉, 제주 29도등으로 대부분 30도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대기 상층으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낮 동안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짐에 따라, 오늘부터 수요일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면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은 기온이 일시적으로 낮아지겠으나, 소나기가 그친 후 기온이 다시 오르고 습도가 높아 무더위가 이어지겠다"고 밝혔다.

기상청 발표 일별 소나기 예상 지역을 보면 우선 오늘 강원남부산지와 충북북부, 경상권내륙에, 내일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남남부내륙, 충북북부, 전라권내륙, 경상서부내륙에, 수요일은 경기도와 강원영서, 충남권, 전북서부에 소나기가 예보됐다.

이번 주 후반에도 아침 기온은 23~25도, 낮 기온은 31~34도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토요일(30일)은 전라권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일요일(31일)은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며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한편, 기상청은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 달라"고 전했다.

이어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며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도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