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하응백 문화에디터】 이 시조는 성행위 장면을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현대어 역을 보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다.늙은 소나무 가지 위의 옹이가 남근(男根)을 닮았나보다.그 남근 형상을 보며 자신(여성)의 욕망의 갈증을 표현하고 있다. 한 겹 더 들어가면 이러한 시조는 여성의 욕망을 표현한다기 보다는 남성들의 호색적인 음담패설일 가능성이 더 많다.만횡청류의 여러 음사(淫辭)들 중 여성의 성욕을 노골적으로 표현한 시조는 연회의 흥을 돋우기 위한 음담패설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천생연분의 조건은 부와 외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속궁합에 있다는 것을 여성 입장에서 표현한 시조다.이 시조에서 화자는 여인이다. 그런데 그녀의 애인이 바로 스님이다.스님의 모자를 베고, 나의 족두리를 베고, 스님의 장삼을 덮고 나의 치마를 덥고 사랑을 나누니, 무엇을 덮은들 상관이 있을까.둘의 행위 자체가 황홀한 것이어서 외부적인 것은 상관이 없다. 다음날 그전 날 둘의 행위를 생각
【뉴스퀘스트=하응백 문화에디터】 김천택의 『청구영언』 만횡청류 116편 중, 현대적 관점에서 보아 상당히 외설적인 시조는 20여수 이상이다. 어떤 내용일까?그 중에서 대표적인 12수를 골라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하자.이 시조의 화자는 남자다. 이 남자에게 이웃에 사는 한 각시네(여성)의 젖가슴은 몹시 그리운 대상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닿아볼까 고민한다.그 고민의 결과 자신이 저고리 안쪽 천이 되면, 언제나 그 가슴과 같이 붙어 있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이따금 그 각시네가 땀을 흘리면 옷과 살이 붙어 떨어질 줄 모를 것인데.... 하는 내용이다.여성미를 간직한 젖가슴에 대한 남자의 욕망을 은근슬쩍 비유적으로 표현한 시조이다. 다음 시조는 반대로 여자의 욕망을 표현하고 있는 시조다.이 시조에서 건삼밭은 삼베를 짜는 삼을 심는 삼밭을 말한다. 시집 못간 여자의 욕망을 달래주기 위한 시조이지만, 요즘 관점에서 보면 여성 비하적인 측면이 없지 않다.머리가 하얗게 된 여자가 젊은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