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는 약 1만5000그루의 보호수가 있습니다.마을에 오래 살아 마을 사람들의 삶과 함께 한 나무입니다. 느티나무, 은행나무, 소나무 등 여러 수종의 나무입니다. 이 나무에는 각자 스토리가 있습니다.나무와 관련된 역사와 인물, 전설과 문화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문화콘텐츠입니다.나무라는 자연유산을 문화유산으로 승화시킨 예입니다.뉴스퀘스트는 경상북도와 협의하여 경상북도의 보호수 중 대표적인 300그루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연재합니다. 5월 3일부터 매주 5회 연재를 시작합니다.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뉴스퀘스트=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성주 어은리 왕버들은 성주군 금수면 어은리 394-2, 적산지(積山池) 아래 사이좋게 서 있는 수령 300년의 두 그루 노거수이다.이 왕버들에 대한 전설은 구체적이지 않고 너무 간단하다.‘시대 및 연대와 관직 미상의 이적이라는 교관이 마을 뒤 적산으로 수양 차 귀향할 때였다. 이적이 마을에 도달할 때 이 마을에는 정자목이 없음을 한탄하여,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앞에서 계속)일행들과 전주(全州)에서 하룻밤 잔다.완산(完山)이라 불렀지만 통일신라시대부터 전주라 하였다. 완(完)과 전(全)은 온전하여 다 아우르는 의미다. 어젯밤 골목의 추억은 뒤로 하고 햇볕을 피해 오목대 마루에 앉아 역사이야기를 한다.풍남동의 작은 언덕을 오목대라 하는데 아래는 전주천, 한옥마을, 한벽루 등이 있다. 고려 우왕 때 남원 운봉 황산에서 왜구를 물리치고 돌아가던 이성계가 잔치를 베풀며 뒷날을 암시한 곳이다. 개국 후 정자를 짓고 오목대(梧木臺)라 했다.오동나무가 많은 언덕이라는 것. 시원한 바람 부는 정자에 앉아 “벽오동 심은 뜻은 ~” 한 수 읊는다.태조 이성계가 지은 정자, 오목대에 올라명나라 주지번이 여러 번 과거 낙방해 공부를 하는데 마침 사신으로 간 조선관리가 그곳에 묵었다.비결을 알려주자 급제해 조선사절로 온다. 은혜를 갚고자 전라관찰사에게 현판을 써 주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크다는 전주객사의 풍패
[뉴스퀘스트=백남주 큐레이터] 이 그림은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1335~1408)의 어진이다.태조는 조선을 개국한 시조로서의 상징성이 있었으므로 조선 왕실에서는 특별히 국초부터 태조 어진을 제작하여 여러 곳에 나누어 봉안해왔다. 공식적으로 서울의 문소전을 비롯하여 경주·개성·평양·전주·영흥의 여섯 곳에 건물을 지어 태조 어진을 봉안했고, 이후에도 많은 태조 어진이 제작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전해지고 있는 태조 어진은 전주의 경기전에 봉안된 한 점뿐이다. 과거에는 어진이 낡고 오래되면 다시 그려 보관했는데, 이 어진 역시 고종 9년(1872)에 새로 이모한 어진이다.익선관을 쓰고 푸른색 곤룡포를 입은 태조는 두 손을 소매 속에 넣고 용상에 앉아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곤룡포 속에 입은 포의 깃이 목 위로 바짝 올라와 있어 경건하고 엄숙한 느낌을 준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는 어진 이모 당시 흰색 비단에 써서 붙인 ‘태조대왕어용 소자사복지구년 임신 이모(太祖大王御容 小子嗣服之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