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기조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과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이 탄소에 가격표를 매기기 시작했다.이들은 기업이 배출하는 탄소량을 측정해 가격 규제와 세금 부과 등을 구상하고 있다.탄소 배출이 많은 글로벌 산업군의 가격 부담이 증가할 전망이다.16일 경제매체 차이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은 이날 전국 통합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 운영에 들어갔다.그동안 중국은 지역별 탄소거래소를 따로 운영해왔다. 지난 2011년 베이징과 톈진, 상하이, 충칭, 광둥, 선전, 후베이 등 7곳을 시범 거래소로 지정하고 2013년부터 운영을 본격화했다.이번에 전국 통합 시장이 출범하면서 중국 전체의 탄소배출권 거래가 상하이거래소 한 곳에 통합돼 진행된다.중국 정부는 전국 통합 탄소배출권 시장에 발전 기업 2000여 곳을 참여시키고 향후 적용 업종을 넓힐 계획이다.발전 산업은 중국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업종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에너지기구(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국내 철강업계가 친환경 사업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포스코그룹은 현대차와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공동 개발하겠다고 밝혔고, 현대제철을 포함한 국내 철강기업들도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을 확대해 친환경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이들이 일제히 친환경 사업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환경파괴 주범'이란 오명을 벗기 위해서다. 특히 최근 전세계에서 환경보호를 강조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면서 철강업도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직면한 상황이다.국내 기업들도 해외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 '기후악당' 철강업...건물·철도·도로 만들며 탄소 뿜어냈다이전에 철강업은 산업화 시대의 주역으로 박수를 받았지만, 최근엔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해 역대급 탄소를 뿜어낸 장본인으로 비판 받고 있다.석유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은 "세계 지도자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