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도연 기자 = 추석선물 세트의 가격이 유통업체에 따라 최고 4배 이상 차이 나는 등 천차만별이어서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가격 덤터기 쓰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10일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지난 4일부터 3일간에 걸쳐 16개 백화점, 대형마트, 오픈마켓, 독립 인터넷쇼핑몰의 추석선물세트 30종의 가격을 가격비교 사이트와 직접 방문 조사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격이 최고 293%에서 18%까지 차이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추석을 앞두고 시중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는 30종의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19개 제품의 가격차가 2배 이상이었는데, 통상적으로 오픈마켓 등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이 가장 싸고 대형마트, 백화점 순으로 가격 차이가 클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조사 결과 유통업체 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오픈마켓 등 온라인몰이 오프라인에 비해 월등히 가격이 저렴할 것으로 믿고 구입했다가는 바가지를 쓸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에 따르면 30개 제품 중 총 19개의 가격차가 2배를 넘었고 나머지 11개 제품도 18~92%로 적지 않았다.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 판매처를 선택하면 1개의 가격으로 똑같은 선물세트 3개를 준비할 수 있는 셈이다.

온라인몰은 싸고 백화점은 비쌀 것이란 선입견과 달리 유통업태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조사 대상 30대 제품 중 24개 제품의 최고가가 오픈마켓에서 나왔다.
 
최고가가 가장 많은 유통업체는 11번가로 30개 품목 중 거의 절반인 14개가 11번가 가격이었다. 이어 G마켓 5개, 롯데백화점 4개, 옥션 3개 순이었다. 반면 최저가가 가장 많은 유통업체는 옥션으로 9개 품목에서 최저가를 냈다.

이어 G마켓 7개, 인터파크와 11번가가 각 5개였다. 그 외 롯데백화점, 애경 온라인 직영점 등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이 최저가인 품목도 각 1개씩이었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같은 선물세트라고 하면 대부분 비슷한 가격일거라 생각하고 가까운데서 쉽게 구입하는 경향이 있지만 유통업체별로 천차만별이고 차이도 적지 않다”며 “가격비교 사이트나 전화 혹은 방문조사 등을 통해 가격을 꼼꼼히 비교한 후 구입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