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외교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주한이란대사 초치와 관련한 답변을 하고 있다. (연합)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외교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주한이란대사 초치와 관련한 답변을 하고 있다. (연합)

 

◇한-이란 , 대사 맞초치...외교부 "윤 발언, 이란관계와 무관"

외교부가 19일 주한 이란대사를 불러 아랍에미레이트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대한 정부 입장을 거듭 설명했다.

이란이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자국 주재 윤강현 한국대사를 초치하자 나온 조치로 양국관계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 발언은 "아랍에이레이트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다시 설명했다고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밝혔다.

 

◇`블랙리스트 의혹' 문 정부 장관들 기소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에게 사직을 강요했다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의 실체를 검찰이 재차 확인하고 당시 장관과 청와대 인사참모들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19일 백운규(58)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조명균(65) 전 통일부 장관, 유영민(71)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현옥(66) 전 인사수석비서관, 김봉준(55) 전 인사비서관 등 5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들이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9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산자부·과기부·통일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 총 19명에게 사직서를 강요했다고 판단했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30일부터 해제될듯...의무→권고로 조정

정부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점을 오는 30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보건 당국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정부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설 연휴가 끝난 다음주 월요일인 오는 30일 권고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굳혔다고 19일 연합뉴스가 전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점을 놓고 이달 30일과 다음달 1일 가운데 고민했다"며 "최근 유행 관련 수치가 안정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관리도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두 날짜 가운데 더 빠른 이달 30일로 해제 시점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에 정했던 방침대로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은 이번 의무 해제 조치에서 제외된다"며 "당초 발표했던 대로 이들 장소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추후 유행 상황 등을 고려한 뒤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20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점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전국 아파트값 하락폭 3주연속 둔화...전셋값은 하락 다시 커져

정부의 전방위 규제완화 영향으로 아파트값 하락폭이 3주 연속 둔화했다. 반면 역전세난이 심화하고 있는 전세시장은 지난주보다 하락폭이 확대됐다.

1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에 비해 0.35% 하락했다. 지난해 5월 마지막주부터 34주 연속 하락세가 지속됐지만 낙폭은 올해 들어 3주 연속 둔화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전셋값은 최근 2주 연속 둔화하던 하락폭이 다시 커졌다. 집주인이 2년 전 전셋값에서 일부를 세입자에게 되돌려줘야 하는 역전세난이 심화하는 가운데 설 연휴를 앞두고 이사 수요도 감소한 영향으로 보인다.

전국 아파트 전셋값 낙폭은 지난주 -0.76%에서 이번주 -0.84%로 확대됐고 서울 아파트 전셋값도 지난주 -1.05%에서 -1.11%로 커졌다.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 등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 등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

 

◇UAE 이어 다보스까지...민간 외교관 자체한 재계 총수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이 연초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에 동행하며 '민간 외교관'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재계 안팎에서는 재계 총수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발휘해 각종 투자와 협의를 끌어내는 데 일조하면서도 '로우키'(low-key·절제된) 행보를 통해 정부와 '원팀'을 강조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스위스 다보스포럼 첫날인 18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이 연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오찬 행사에 함께 했다. 

이 자리에는 IBM·퀄컴·JP모건·무바달라·블랙스톤·뱅크오브아메리카(BoA)·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히타치·쉘·에어리퀴드·토탈·네슬레·TPG·리포 등 15개 업체 CEO가 참석했다.

글로벌 유명 인사들이 일제히 자리한 것을 두고 재계 안팎에서는 총수들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한몫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