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강남구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열린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 관련 원도급사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강남구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열린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 관련 원도급사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근 정부부처 장관 중 유독 눈에 띄는 인물이 있다.

바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다.

원 장관은 취임과 동시에 지난 정권에서 가장 잘 못한 부분으로 꼽히는 각종 부동산 정책의 개선을 주도했고, 최근에는 건설노조의 각종 불법행위에 대해 메스를 가했다.

또한 대한항공이 내놓은 마일리지 개편안에는 쓴소리를 쏟아내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원 장관은 올해 초 건설노조를 상대로 "후진국 같고 무법지대에 있는 조폭들이 노조라는 탈을 쓰고 설치는 이런 것들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는 없다"며 건설노조와의 전면전에 나섰다.

국토부가 실시한 '건설현장 불법행위 피해사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1494개 현장에서 총 290개 업체가 2070건의 피해사례를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행위를 유형별로 보면 타워크레인 월례비 요구가 58.7%(1215건)로 가장 많았고, 노조 전임비 강요 신고 27.4%(567건, 장비 사용 강요 3.3%(68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118개 업체는 최근 3년간 1686억 원의 피해액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 개 업체에서 적게는 600만원에서 많게는 50억원까지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이와 관련 원 장관은 "건설노조가 건설업체들을 협박하는 수단으로 전락한 안전 수칙과 지침, 규칙을 뜯어고치겠다"면서 건설현장에서 외국인 인력을 쓸 수밖에 없다면 합법적으로 쓰도록 하고, 장비 수급도 조절하겠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정부가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산하 지방국토청에 사법경찰권을 부여하고, 공사대금 직불제 확대 및 현장 상황에 맞지 않는 안전 수칙도 정비키로 했다.

원 장관은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해서도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대한항공은 오는 4월 1일부터 새 마일리지 제도의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의 경우 공제율이 커지지만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마일리지를 덜 써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장거리 노선의 마일리지 공제율이 높아지면서 마일리지 혜택이 줄어들었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여기에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보너스 좌석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근본적으로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지난 19일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간담회 후 "(대한항공은) 고객들에게 코로나 기간 살아남게 해줘 감사하다는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며 "대한항공이 자신들의 이익에만 진심이고 고객에 대한 감사는 말뿐이라는 불만을 원천적으로 해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무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대한항공에겐 무시할 수 없는 사안이며, 일반 소비자들에겐 속 시원한 '사이다' 발언으로 그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원 장관의 최근 행보를 놓고 정치권은 물론 여권 지지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원 장관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논란 등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에 유일하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장관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내년 치러지는 22대 총선에 원 장관의 출마가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현재 여권의 뚜렷한 인물이 없는 상황에서 원 장관이 당권을 넘어 차기 대권주자로 나설 수 있다는 조심스런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다만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유승민 전 의원, 한동훈 법무부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에 다소 밀리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